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공연·전시 영덕
영덕군 문산호(장사상륙작전 전승기념관) 올해 정식 개관올해 2월말 준공 목표, 상반기중 정기총회 개최 개관식 일정 정할 것
▲문산호 전시관 전경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서민지기자] 영덕군 문산호(장사상륙작전 전승기념관)가 오는 상반기에 정식 개관될 예정이다.

영덕군 문산호는 공사지연의 시공사 귀책 유무와 태풍 등에 의한 선미부 파손 관련 하자손해배상 법정소송으로 개관이 4년이나 지연되고 있다.

지난해 하자보수를 위한 법정소송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자 영덕군은 조기개관을 위하여 소송과 하자보수를 별개로 하고 법원 최종 판결 전에 한국강구조학회의 하자보강설계에 의한 하자보수공사 우선 시행하도록, 추진위와 설계사간의 합의를 이뤄냈다.

작년 8월 26일 밝힌 “문산호의 하자보수공사 합의와 임시개관”에 대하여 군은 하자보수공사가 합의서에 따라 설계사측 비용으로 공사를 발주하여 작년 9월부터 금년 2월말 준공을 목표로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다고 했다. 다만, 관람객 안전과 화장실 등 편의시설 이용의 불편을 고려하여 연말 임시개관을 못한 점에 대하여 군민과 관람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양해를 구한다고 전했다.

지난해 12월 영덕군소통위원회의 관람 요청으로 전시물과 개관준비 진행상황에 대한 현장설명을 가졌으며 앞으로도 정식 개관 이전에 관람을 원하시는 지역주민과 단체 등을 대상으로 사전 신청 시 직원 인솔에 따라 전시물 관람이 가능하다. 관련 내용은 영덕군 홈페이지 등을 통해 안내할 예정이다.

전승기념관의 관리운영을 담당하는 시설체육사업소에서는 하자보수공사 진행과 함께 개관 운영 준비를 위하여 전담 공무원이 전시영상물과 전기・소방・공조 설비 등에 대한 점검 및 시운전 중이며, 전시관 관리인력 채용을 2월중 완료하고 관리운영 조례도 4월까지 공포되도록 하는 등 개관 준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최희찬 시설체육사업소장은 “2월중 장사리상륙작전 전승기념공원 건립추진위원회 정기총회를 개최하여 상반기 중 개관식 일정을 정하고 참전 학도병들의 숭고한 뜻을 기리는 국내 유일의 바다 위 호국 전시관 개관식을 준비해 가겠다.”고 말했다.

서민지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민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