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의료·건강·식품 영덕
영덕군 설연휴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 당부수인성 식품 매개감염병, 해외여행 감염병 유의, 손씻기 등 개인위생 강조
▲감염병 예방수칙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서민지기자] 영덕군은 설 연휴(′20.1.24.~1.27.) 기간 가족, 친지 방문 및 국내외 여행 증가에 따라 감염병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설 연휴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명절 기간 동안 상온에 장시간 노출되어 부패할 수 있는 음식의 공동섭취 및 사람 간 접촉 증가로 발생위험이 높은 A형 간염 등 수인성 식품 매개감염병(A형간염, 노로바이러스, 장티푸스 등)과 인플루엔자 등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해외여행 시에는 현지에서 유행하는 감염병에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특히 최근 중국 우한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은 우한시 화난 해산물 시장 종사자 및 방문자에서 감염이 확인되어 중국 우한시를 방문할 경우 가금류, 야생동물, 및 호흡기 유증상자(발열, 호흡 곤란 등) 와의 접촉 자제, 현지시장 등 감염위험이 있는 장소 방문 자제, 손씻기, 기침예절 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해외여행 후 설사, 발진, 발열, 기침 등 감염병 의심증상이 발생하면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또는 보건소로 연락하여 상담을 받거나, 호흡기 증상이 있어 의료기관을 방문할 경우에는 가급적 마스크를 착용하고 의료진에게 해외여행력을 반드시 알려야 한다.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해외감염병NOW 누리집을 확인하여 여행지 감염병 발생상황 및 감염병 정보, 여행 전중후 감염병 예방 수칙 등 관련정보를 확인할 것을 권한다.

김미옥 보건소장은 "건강한 명절을 보내기 위해 손씻기, 기침예절 실천, 안전한 물과 음식 섭취 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민지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민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