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대구시
한국뇌연구원 포스텍 양자컴퓨터 기술융합 플랫폼센터와 MOU체결공동으로 뇌연구세이터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추진 합의, 분석 플랫폼도 개발 예정

[국제i저널=대구 서민지기자] 한국뇌연구원(원장 서판길, KBRI)은 포항공과대학교(총장 김무환, 포스텍) 산하 확장형 양자컴퓨터 기술융합 플랫폼센터(센터장 심재윤)과 MOU를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현재 세계적으로 뇌연구 자원 및 빅데이터를 활용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중이며, 자국의 연구자원 보호와 데이터 주권 확보를 위한 경쟁 또한 치열해지고 있다.

국내에서는 연구기관 및 대학에서 생산되는 뇌연구 자원 및 관련 데이터는 급증하고 있으나, 통합적 관리체계와 기 생산된 데이터의 활용처가 마땅치 않아 수많은 데이터들이 사장되고 있는 현실이다.

이에 한국뇌연구원은 포스텍 확장형 양자컴퓨터 기술개발 플랫폼센터와 공동으로 뇌연구 데이터를 “집적-표준화-분석-활용”까지 하는 통합관리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기로 합의하였다.

양 기관은 국내 산발적으로 운영되는 대학, 연구기관의 뇌연구 데이터 보유기관들과 공동연구 및 협력을 통해 뇌연구 빅데이터의 국가 전략자원으로서의 활용이 가능하도록 통합DB체계를 수립하여 국가 바이오 데이터 관리체계와 연동할 계획이다.

그리고 뇌 연구자원으로부터 유전체, 전사체, 단백체, 대사체 등 다양한 복합 정보를 획득하여, 생체신호정보, 영상정보, 분자정보 등을 연계하는 초정밀 뇌건강 통합 분석 플랫폼도 개발할 예정이다.

한국뇌연구원 서판길 원장은 ”양자컴퓨터 기술을 이용한 뇌 자원 데이터베이스 구축으로 뇌연구 자원의 국가 전략적 활용방안을 마련하고, 뇌건강 통합 분석 플랫폼 개발로 정밀의료시대를 구현하는데 앞장설 것“ 이라고 밝혔다.

서민지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민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