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구미
구미 환경자원화시설 완벽한 시설로 탈바꿈!소각로 시설 정비로…시설은 안전하게 오염물질은 낮게
▲환경자원화시설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구미시는 총예산 32억원을 투입해 산동면 환경자원화센터 소각로 대정비 공사를 마쳤다.

지난달 9일부터 실시한 소각로 대정비 공사는 소각기 보일러 수관 교체와 탈질설비를 보강한 것으로 전국 최고 수준의 ‘오염물질 배출 제로화’ 미래형 폐기물 처리장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진행됐다.

소각시설 운영의 가장 핵심적 기술은 소각로 온도 제어이다. 1급 발암물질 다이옥신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빠른 시간에 온도를 낮추어야 하는데 이 역할을 수관이 맡고 있다.

두께 6mm의 수관은 특수 합금재질로 고온의 물과 스팀에 의해 관로의 부식이 진행되므로 4~7년 주기로 교체해 주어야한다.

보일러 수관 노후화로 인해 파열되는 사례는 국내에서도 몇 차례 있었던 것으로 특히 1,000℃를 웃도는 소각로의 수관 파열은 막대한 재산 피해를 나을 것이며 소각중단에 따른 2차적 피해까지 예견되는 것이므로 사용 연한에 맞춘 적시 교체가 요구된다.

구미시 환경자원화센터는 2011년 1월 준공 이래 수관 대정비주기가 도래된 것으로 이번 공사에서는 노후 수관을 절단하여 교체하고 내화벽을 보완하는 등의 공사를 마침으로써 안전성을 확보했다.

또한, 구미시는 대기오염물질인 질소산화물(NOx)의 배출량을 저감하기 위해 탈질설비 교체도 이번 대정비 공사에 포함하여 완공했다.

이번 도입한 탈질설비(SCR)는 세계적으로도 최상의 설비로 저온촉매를 이용하여 질소산화물 배출을 기존 40~60ppm에서 20~22ppm으로 50%이상 큰 폭으로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소산화물은 호흡기 질환과 피부병을 유발할 수 있고 산성비와 미세먼지의 원인이 되며 태양과 만나면 오존이 생성되는 주요 대기오염 물질이다.

오염물질 저감으로 쾌적한 시민 생활환경을 보장하고 배출 부과금까지 면제받아 연간 6,000만원 예산절감, 여기에 도시 이미지 제고까지 세 마리 토끼를 잡은 격이다.

한편, 구미시는 소각로에서 발생한 비산재를 위탁 처리해 왔으나 매년 천정부지로 치솟는 처리비용과 독과점 처리업체의 처리거부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오는 4월까지 비산재를 자체적으로 처리할 설비를 갖출 예정이다.

비산재는 용출시 유해물질이 기준량 이상 녹아나와 지정폐기물로 분류되어 있어서 그동안 시 매립장에서 처리되지 못했다.

오는 20일부터 착공하여 4월에 완공하는 비산재 고형화설비는 비산재가 용출되지 못하게 혼합재를 일정 비율로 섞어 단단히 굳히는 설비로 환경부 승인을 얻어 현재 부산, 양산에서 상용화되고 있다.

김덕종 자원순환과장은 “43만 구미시민이 깨끗한 도시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전방위적으로 노력을 하고 있으며 시민들께서도 철저한 분리수거와 올바른 배출로 클린구미 만들기에 동참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