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복지 예천
예천군, 장애인 바우처 지원사업 실시장애인활동·발달장애인주간활동·발달재활 맞춤형 서비스지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예천군은 독립적인 생활이 어려운 장애인들의 올바른 자립 모색과 적극적인 사회참여로 사회 구성원으로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3개 분야 바우처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 장애인 활동지원 서비스

활동보조를 필요로 하는 만6세 이상~만64세 이하 장애인으로 소득수준과 무관하게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고 사회활동 정도, 개인의 욕구 등을 고려해 등급에 따라 대상자를 선정한다.

소득 수준에 따라 매월 일정액의 바우처를 지원하고 본인부담금을 납부하면 활동지원사가 가정을 방문해 신체‧가사‧사회활동, 이동 보조 등 월 60시간~480시간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 발달장애인 주간활동 서비스

또한, 발달장애인이 낮 시간에 자신의 욕구를 반영한 지역사회 기반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의미 있고 바람직한 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발달장애인 주간활동 서비스를 지원한다.

만 18세 이상 64세 이하의 성인 발달 장애인을 대상으로 본인부담금 없이 동료 이용자와 함께 음악, 미술, 문화 등의 그룹 활동을 통해 장애인의 자립 생활을 지원하고 삶의 질 향상 및 사회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 발달재활 서비스

아울러, 기준중위소득 180% 이하 만18세 미만 시각‧청각‧언어‧지적‧자폐성‧뇌병변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언어, 미술 심리치료, 심리운동 등 발달재활서비스를 제공해 장애아동의 인지, 의사소통 기능을 향상시킨다.

소득 수준에 따라 월 14만 원~22만 원의 바우처 지원액을 제공하며 6세 미만의 경우 등록 장애아동이 아니더라도 장애가 예견되어 재활치료가 필요하다는 발달재활서비스 의뢰서와 검사 자료를 제출하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예천군 관계자는 “장애인 바우처 지원 사업을 통해 장애아동 양육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 주고 정서적 안정 및 사회에 적응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생애주기별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애인 바우처 지원 사업은 주소지 관할 읍‧면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하고 자세한 사항은 주민복지실 주민복지팀또는 읍‧면행정복지센터 주민복지팀에 문의하면 된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