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일반교육 경상북도
경상북도교육청, 관리형 온라인 일일 학습 체제로 전환코로나19 대응 경상북도교육청 정례 브리핑(2020.03.23)
  • 여의봉, 이순호 기자
  • 승인 2020.03.23 17:41
  • 댓글 0

[국제i저널 = 경북 여의봉, 이순호 기자] 323() 코로나19 대응 관련 경상북도교육청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 2차 개학 연기 계획에 의하면 오늘이 개학을 하는 날이었습니다. 이렇게 좋은 봄날, 아이들이 학교에서 마음껏 뛰어놀고 공부해야 하는데 개학을 또 연기하게 되어 교육감으로서 매우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 우리 아이들의 새학기 첫 설렘은 못 지켰지만, 개학 추가 연기에 따른 철저한 후속 조치로 고3 수험생들을 비롯해 우리 아이들의 학습지도와 개학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발생현황]

□ 코로나19 확진자 및 자가격리자 현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 3월 23일 오전 11시 현재 우리 지역 학생 확진자는 25, 교직원 확진자14명이고, 완치자는 학생 9, 교직원 4입니다. 지난주 대비 확진자는 학생 4명, 교직원 2명 늘었고,

완치자는 학생 8명, 교직원 3명이 증가했습니다.

◦ 자가 격리자는 학생 32명, 교직원 7명으로 지난주 대비 학생 21, 교직원 33명이 감소하였습니다.

◦ 지역별 학생 확진자 현황은 포항 2명, 안동 3명, 경산 13명, 청도 3명, 성주 2명, 상주, 영천 각각 1명입니다.

◦ 지역별 교직원 확진자는 포항 3명, 구미 2명, 칠곡 2명, 경주, 안동, 상주, 문경, 경산, 의성, 영천 각각 1명입니다.

- 자가격리(보건당국)는 보건소에서 격리통지 받은 사람- 확진자(학생, 교직원)는 보건당국에서 확진 받은 사람


[교육과정 운영]

□ 개학 연기에 따른 교육과정 운영입니다.

(수업일수 감축 운영)

3차 휴업(3.23.~4.3.)에 따른 휴업일 10은 법정 수업일수를 감축하여 운영하겠습니다.

1, 2차 휴업(3.2.~3.20.)에 따른 휴업일은 여름방학 1, 겨울방학 2를 줄여서 확보하고, 3 수험생의 경우 여름방학 3를 통한 수업일수 확보로 학습지도와 수능준비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교육과정의 주요 일정은 변경된 학사일정에 따라 순연하여 운영하겠습니다. 특히, 중간고사의 경우, 학생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전 과목 모두 수행평가로만 하는 경우가 없도록 살피겠습니다.


(교과서 배부)

◦ 택배서비스, 드라이브 스루 등 학교 실정에 맞는 다양한 방법으로 신학기 교과서를 배부하여 가정 학습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학습 공백 방지 대책]
□ 개학 준비 및 학습 공백 방지 대책입니다.

(관리형 온라인 학습)

◦ 휴업의 장기화에 따른 학습 공백을 최소화하고 학생과 학부모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오늘부터‘관리형 온라인 학습 체제로 전환합니다.

◦ 도내 모든 학교 홈페이지에 학년별 학습 시간표와 교과별 학습 과제 등 온라인 주간학습계획을 안내하고, 원터치 온라인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학습 확인을 위해 학생맞춤형 과제 제시와 담당 교사의 피드백도 제공됩니다.


◦ 온라인 학습이 어려운 정보소외계층 학생들에게는 학교가 보유하고 있는 스마트기기를 개학일까지 한시적으로 우선 대여하고, 가정에 인터넷이 구축되어 있지 않은 학생들에게는 인터넷 설치와 통신비도 지원하겠습니다.(온라인 학습환경 지원)


(생활지도)

◦ 지구학생생활지도위원회, 경찰로 구성된 합동생활지도반을 편성하여 PC방 등 실내 밀폐형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 학급단위 온라인 생활지도도 운영하겠습니다. 온라인 학급 조·종례와 실내 밀폐형 다중이용시설 출입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통하여 긴 휴업 중에도 학생 생활지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긴급돌봄 운영 현황]

□ 긴급돌봄 운영 현황입니다.

◦ 3월 20일 기준 유치원 2601,110(3.0%), 초등학교 209907(0.7%) 2,017의 학생들이 긴급돌봄에 참여하고 있으며, 3월 9일 대비, 참여 학생이 유치원 368, 초등학생 244명 총 612이 증가하였습니다.

◦ 긴급돌봄 교실에 장시간 머무는 학생들을 위해 장난감(교구) 소독기 구입비 5억 4,800만원을 지원하고, 학교온 누리집, 아이누리, 이러닝 콘텐츠 등 신체적 접촉이 적은 프로그램도 제공하여 알찬 교육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초등학교 총 473교, 초등학생 수 총 129,593명 기준- 유치원 총 661원, 원아 수 총 35,850명 기준

□ 마스크 지원 사항입니다.

◦ 보건용(KF80 이상) 마스크를 학생과 교직원 1인당 2매씩 비상용으로 학교에 비축하고, 일반 면마스크도 확보해서 학생들이 수업 시 착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교육공무직원, 방학 중 비근무자 복무에 관한 사항입니다.

◦ 조리원, 청소원 등 방학 중 비근무 교육공무직원은 3월 19일부터 정상 출근하여, 긴급돌봄 참여 학생의 중식 도우미 지원 등 학교 여건에 따라 시설관리, 청소·위생관리 등 대체 직무를 부여하였습니다.


□ 방역소독기의 무상 대여와 감염예방 물품의 추가 지원입니다.

◦ 경북교육청은 감염증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해, 학원의 휴원을 적극적으로 권고하고 있으며, 20일 기준 휴원율은 68%입니다.

※ 전국 학원 휴원율 43% (3.11.기준)

◦ 예비비 7천여만 원을 추가로 편성하여 학원 등에 방역소독기를 무료로 대여하고 있으며,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경산, 청도, 봉화 지역의 학원들에는 손 소독제 등 감염예방 물품을 추가 지원하였습니다.

□ 「우리농산물 학교급식 장터 행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판로가 막혀 어려움에 처한 친환경 농산물 재배 농가의 고충해결을 위해「우리농산물 학교급식 장터 행사」를 하고 있습니다.

◦ 이 행사에서는 광역 및 각 시·군 학교급식지원센터에서 준비한 쌀, 양파, 버섯, 딸기, 참외, 미나리 등 친환경 농산물 10여 종을 판매합니다.

◦ 각급 학교가 개학될 때까지 23개 교육지원청과 함께 매주 금요일 오후 3에 계속 실시할 계획입니다.

* 교육지원청의 경우 시·군 학교급식지원센터의 상황에 따라 행사품목과 일시는 다를 수 있음

□ 미담 사례입니다

□ 경주여중 학생 및 교직원 경주보건소에 감동의 손길

◦ 경주여자중학교 학생 및 교직원들이 코로나19 최전선에서 근무하고 있는 경주시보건소 직원들에게 응원의 편지와 컵과일을 전달함.

□ 영주교육지원청 직원, 자체 마스크 제작 보급

◦ 영주교육지원청 교육지원과에서 근무하는 이신자 주무관은 마스크 수급에 어려움을 겪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직접 제작한 면 마스크(필터부착 가능) 2∼6매(총 150매)를 직원들(60여명)에게 나누어줌.

□ 경북중부중, ‘가정으로 찾아가는 교과서’ 실시

◦ 3월 5일(목) 경북중부중학교 교직원이 가정으로 찾아가 학생들에게 교과서를 전달함. 경북중부중학교는 평소에도 전화와 SNS, 학급별단톡방 등을 통해 수시로 학생들의 건강 체크와 학습지원, 생활지도에 최선을 다함.

□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주기 위해 줄넘기, 가족놀이기구 전달

◦ 법전중앙초등학교는 학생들과 가족들의 몸과 마음을 달래주기 위해 줄넘기, 훌라후프, 보드게임 등을 가구당 1조씩 지급함.

□ 성주교육지원청 정성을 모아 성금 기탁

◦ 코로나 19로 비상근무 중에 순직한 성주군청 직원(피○○, 46세)의 유가족에게 성주교육지원청 직원 전원이 성금을 모아 대한적십자사에 성금을 기탁

#임종식 #경북교육감 #경상북도교육청 #개학

여의봉, 이순호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의봉, 이순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