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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남대 한문교육과, 교사 양성 산실 ‘임용 전국 최다 합격’‘졸업 삼품제’ 등 차별화된 교육으로 ‘전문성·인성’ 갖춘 교사 양성
▲ 2020년 중등교사 임용시험에 합격한 영남대 한문교육과 졸업생들과 지도교수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영남대학교 한문교육과가 교사 양성의 요람임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2020학년도 중등교사 임용시험 한문과에서 전국 대학의 한문교육과 및 한문학과 가운데 또 다시 전국 최다 합격자를 배출했다.

올해 중등교사 임용시험에 합격한 전국 68명의 한문과 교사 중, 영남대 한문교육과 출신이 10명이다. 합격 점유율은 약 15%에 달한다.

이미 영남대 한문교육과는 2014년부터 2018년까지 매년 20%를 상회하는 합격자 점유율을 유지하면서 5년 연속 전국 1위에 오르며 독보적인 실력을 공인받은 바 있다.​

특히, 영남대 한문교육과는 특정 지역에 한정되지 않고, 경기, 강원, 충남, 경북, 경남, 울산 등 전국적으로 합격자를 배출했다. 이 가운데 서흔아(25) 씨는 경북 수석, 윤현탁(27) 씨는 경남 차석으로 각각 합격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영남대 한문교육과가 임용시험에서 해마다 탁월한 성과를 거두는 비결은 무엇일까?

무엇보다도 이 학과만의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이 첫 번째로 꼽힌다. 학생들은 재학기간 중 지도교수들의 전담 지도와 함께 졸업 삼품제, 학과 교수들이 실시하는 방학 무료특강에 참여해 전공 역량을 키운다.

특히, 2002년부터 시작한 ‘졸업 삼품제’는 다른 대학과는 차별화된 영남대 한문교육과의 대표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은 재학 중 국가공인한자자격시험 3급 이상을 취득해야 하고, ‘교사론 특강’ 6회 이수, ‘서예 전시회’ 2회 출품 등 3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졸업이 가능하다.

영남대 한문교육과 학생들은 ‘졸업 삼품제’를 통해 자연스럽게 교사로서 갖추어야할 자질과 인성을 배우는 것이다.

수업 코칭과 멘토링 등 교수와 동문 선배들의 적극적인 지원도 빼놓을 수 없다. 특히, 임용시험 합격자들은 임용 2차 시험을 준비하는 ‘현직 교사 동문 코칭 프로그램’이 최종 합격에 큰 도움이 됐다고 입을 모은다. ​

석경희 기자  iij@iij.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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