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경상북도
농촌 일손부족 문제, 경상북도 농촌인력지원센터가 해결!코로나19로 인한 인력 수급난 해소를 위한 확대 운영(10→13개소)

[국제i저널=경북 박서연 기자] 경북도는 코로나19 확산으로 4월~6월 농번기 인력난에 시달리는 농가의 원활한 인력 수급을 위하여 농촌인력지원센터를 운영한다.

농촌인력지원센터는 인력 수요가 많은 농가와 유휴인력을 연결해 고령화, 부녀화 된 농촌의 고질적인 일손 문제를 해결한다.

올해는 지난 해 보다 3개 시·군(영천, 의성, 예천)을 확대해 13개 시·군에서 운영된다.

최근 도내 여러 시·군에서 코로나19가 장기화 됨에 따라 외국인 계절 근로자의 입국이 지연되는 등 농촌 일손문제가 커지고 있다.

이에 도는 본격적인 농번기가 시작되기 전 농촌인력지원센터를 활용하여 한발 앞선 대책을 마련, 농촌 일손부족 문제 해결에 나서고 있다.

코로나19로 다수 발생할 일시적 실업자(건설현장 근로자 및 자영업자, 택시운송사업자)와 일반 희망자를 사전에 확보하고 신청 받은 농가에 연결한다.

김종수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농촌의 만성적 문제인 농촌일손 부족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더 심각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농촌인력지원센터를 적극 활용하여 가용인력을 최대 확보하여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인력이 필요한 농민들과 일자리를 희망하는 많은 분들이 농촌인력센터에 큰 관심을 가져 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박서연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서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