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예천
예천군, 지역경제 회생 지원 40억원 투입군민소비촉진, 소상공인, 전통시장, 일자리, 중소기업분야 총 13개 사업

[국제i저널=대구 석경희 기자] 예천군은 코로나19로 멈추어 있는 지역경제 회생을 위해 군민소비촉진, 소상공인, 전통시장, 일자리, 중소기업지원 등 5개 분야에 총 40여억 원의 사업비로 13개 사업을 신규 또는 확대 추진에 나선다.

▲ 예천사랑상품권 100억원 추가 발행으로 군민소비촉진

우선, 꽉 막혀있던 지역 내 소비가 다시 흐를 수 있도록 12억 원의 사업비를 추가해 예천사랑상품권 100억 원을 발행한다. 이 중 70억 원을 한시적 긴급복지, 재난 긴급생활비,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 등 복지분야 민생안정정책에 지원하고 30억 원은 일반군민들을 대상으로 할인 판매를 실시해 군민들의 소비활동을 지원하고자 한다.

▲ 소상공인 특례보증 대출, 경영안정지원 및 전기요금, 카드수수료 지원

지역경제의 체감경기에 가장 큰 영향을 받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해 추가로 3억6천만원의 사업비를 확보해 지난 2월 시행한 특례보증 대출(2천만원 한도)을 30억원에서 60억원 규모로 2배 확대한다.

이에 대한 대출이자 3%를 군에서 2년간 지원한다. 또한 사업장 시설개선 등 경영안정 사업비도 기존보다 2억 5천만원 늘려 약 33개소의 업소가 혜택을 더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특히, 「예천군 소상공인 지원에 관한 조례」개정 및 18억 원의 추경예산을 통해 전기요금, 카드수수료 등 직접적인 비용을 지원하여 당장 목전의 생계를 걱정해야하는 소상공인의 경영부담을 덜어줄 계획이다.

이 부분은 조례공포 후 신청접수를 받아 전기요금은 최대 60만원, 카드수수료는 최대 50만원 한도로 지원할 예정이다.

▲ 전통시장 방역소독 및 환경정비 실시

관내 5일장 및 공설시장 사용제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에도 5천만원의 추경예산으로 방역소독 및 환경정비 등을 더욱 철저히 실시해 군민들과 시장상인들의 안전한 장보기 활동을 지원하며 공설시장 사용료 감면 및 향후 코로나19 진정 시 전통시장 살리기 프로젝트 등을 추진해 전통시장의 활력을 불어 넣을 계획이다.

▲ 취약계층 및 실직자 일자리 지원 확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실업 및 소득 감소로 생계위협을 받고 있는 취약계층, 실직자에 대한 일자리를 지원을 위해 3억원의 예산을 확보하고 4월중으로 30여명을 선발해 5월부터 8월까지 4개월간 방역작업, 환경정화 등 특별공공근로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 중소기업 이차보전율 향상 및 농공단지 공공요금 감면

코로나19로 인해 매출액 감소 등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5월부터 중소기업 운전자금 이차보전율을 현행 2%에서 4%로 늘려 중소기업의 자금난 해소 및 경영안정 지원에 기여하고, 관내 2개 농공단지 입주업체의 경영지원을 위해 사업비 1천3백만원을 추가 편성하여 3월부터 7월까지 5개월 간 공업용수양수시설 전기요금 등 농공단지 공공요금을 감면할 예정이다.

김학동 예천군수는 “코로나19로 인해 생존기로에 처해 있는 군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과 보탬이 되도록 각종 예산을 경제살리기에 집중 투입하고 있다.”며 “이 어려운 고비를 하루빨리 극복하고 경영안정을 되찾을 수 있도록 더욱 다양한 지원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