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문경
문경의 새 소득작목 비단감을 아시나요??크기, 당도, 빛깔, 저장성이 우수하고, 씨가 적어 홍시로 최고!!
▲비단감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농업혁명을 꿈꾸고 있는 문경에 “비단감”이라는 새로운 소득 작목이 개발되어 벌써부터 주위의 관심이 뜨겁다.

그 비단감 육성자가 문경시청의 현직 공무원인 박인희 농정과장이어서 더욱 화제다.

박과장은 한때 가시 없는 산초를 개발해 묘목을 무상으로 공급한데 이어 이번에는 비단감을 선보여 또 한번 주위를 놀라게 했다.

아직은 조금 생소한 비단감은 빛깔이 비단같다 해 붙여진 이름으로 냉해에 강해 문경지역에서 재배하기 적합해 특별한 재배기술을 요하지 않아 귀농인들에게 권장할 만한 작목이다.

특징은 과육이 단단하고 무게가 262g 정도로 크기가 크며 진한 붉은 색을 띠고 수분이 풍부해 홍시용으로 적합하며 곶감은 25브릭스 이상의 당도를 자랑해 앞으로 폭 넓은 마니아층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

비단감의 탄생은 박인희 농정과장이 문경갈평출장소장으로 근무하던 2008년 당시 문경읍 신북지역의 고랭지에서 자생하는 토종감나무에서 균일성과 안정성을 직접 확인하고 문경만의 품종으로 육성하고자 2009년 원종 비단감나무 접순을 채취해 마성면 정리 자신의 과수원 고욤나무에 접목해 묘목을 생산, 2010년부터 문경읍 갈평과 평천지역 3농가에 800주를 보급해 본격적인 연구개발에 돌입했다.

그간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상업화에 자신감을 얻은 그는 2016년 2월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에 품종보호권 출원을 해 올해 3월 최종 품종보호 등록 승인을 마쳐 2045년까지 품종 보호를 받게 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특히 곶감은 당도가 높아 당분을 추출해 오미자청을 담근다면 더 안전하고, 자연 그대로의 오미자 가공제품이 생산이 가능해져 오미자 농가의 소득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귀농인을 중심으로 2천주를 공급해 현재 6천주 정도가 식재되어 3년 후 부터는 본격적인 생산이 시작된다.

자신이 육성한 비단감의 품종보호권을 아무런 대가없이 문경시로 넘겨준 박인희 농정과장은 “앞으로도 농가소득 향상에 도움이 되는 문경의 대표 소득 작목 개발에 힘쓰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