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대학소식 경산
대구한의대 박동균 교수, 한국행정학회 학술세미나‘코로나19 대응상 문제점과 교훈’ 주제 논문 발표
▲한국행정학회 공공안전행정연구회 학술세미나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대구한의대학교 경찰행정학과 박동균 교수는 지난 15일 한국행정학회 공공안전행정연구회 기획학술세미나에서 “코로나19 대응상 문제점과 교훈” 이라는 주제로 논문을 발표를 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위기관리와 안전정책을 전공하고 있는 10여명의 대표적인 학자들과 현직 공무원 시민단체 전문가 등이 참석하여 열띤 토론을 가졌다.

박동균 교수는 “지금 전 세계를 공포로 몰아 넣고 있는 코로나19는 전파력이 강하고 발생한지 4개월 밖에 되지 않아 아직 해결책이 없는 신종 감염병이다. 하지만 이번 우리나라 코로나19 사태는 지난 메르스 사태를 통해서 배운 ‘정보공개’의 원칙이 잘 작동했다. 매일 발표되는 질병관리본부의 정보공개 및 팩트 체크는 국민들의 신뢰확보는 물론 방역 성공의 큰 축이 됐다.

또한, 초기봉쇄 조치에는 실패한 우리나라가 2차 완화 대응조치에서 성공을 거두었는데, 이는 정부당국을 믿고 따라준 시민의식과 의료진의 희생정신과 높은 역량, 선진화된 의료보험 체계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이는 코로나19 대응에 실패한 미국과 이탈리아, 영국, 일본 등 주요 선진국들이 부러워할 위기관리 모델의 대상이 되었다“고 했다.

박동균 교수는 "코로나 19와 같은 위기상황은 현재 정부의 역량을 점검하고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코로나 19로부터 얻은 많은 교훈을 통해 최고의 감염병 위기관리 대응 매뉴얼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박동균 교수는 위기관리 분야의 대표적인 전문가로서 20여년간 교수생활을 하면서 위기관리 및 치안행정 분야의 우수한 연구업적과 국내외 학술대회에서 다양한 정책대안 제시 및 논문 발표 등 활발한 학술활동을 하고 있으며, 한국치안행정학회장, 한국경찰연구학회장, 국가위기관리학회장 등을 역임했고, 현재는 한국행정학회 공공안전행정연구회장을 역임하고 있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