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경상북도
경북도, 백두대간생태축 복원사업 마무리에 박차백두대간 하늘재 생태복원을 위한 설계심의회 개최
▲경북도, 백두대간생태축 복원사업 마무리에 박차 ⓒ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박서연 기자] 경상북도는 21일 「백두대간생태축 복원사업」 설계심의회를 개최하고, 신라의 마지막 태자인 마의태자가 여동생 덕주공주를 데리고 울면서 넘은 고갯길인 문경 하늘재를 올해 최종 복원할 계획이다.

「백두대간생태축 복원사업」은 도로 건설 등으로 단절된 백두대간(정맥)을 연결·복원해 민족정기 회복의 상징성과 함께 생태계의 건강성·연속성을 유지·회복하기 위해 실시되는 사업이다.

경북도내 문경 벌재, 상주 비재, 김천 작점고개 3개소에 사업을 기 완료하였으며 이번 하늘재 복원으로 모든 사업이 마무리될 예정이다.

문경 하늘재 「백두대간생태축 복원사업」은 총 사업비 50억원을 투입해 금년도에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며, 주요 사업내용으로는 지형 및 식생 복원, 성황당 신축, 탄항산 봉수대 복원, 주차장, 화장실 설치 등이 있다.

이번 설계심의회에서는 건강한 산림생태계 복원방안과 현지에 적합한 수종 및 안정적 식생 도입방안 등에 대해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한국수목원관리원, 경상북도, 문경시 관계관들이 모여 토의했다.

최대진 경상북도 환경산림자원국장은 “우리나라 최초의 고갯길인 하늘재를 복원해 백두대간의 상징성과 역사성을 회복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코로나19 사태로 침체된 우리 지역 관광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박서연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서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