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일반교육 대구시
강은희 대구시교육감, 공약 이행 ‘최고 등급’공약이행 분야 최고등급, 정확한 정보공개, 접근성 및 주민 참여 용이

[국제i저널=대구 석경희 기자]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이 교육감 공약 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 결과 최고등급(SA)을 받았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2020년 ‘전국 교육감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대구시교육청이 종합평가 최고등급인 SA 등급을 획득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평가단에 의한 1차 평가와 그에 대한 시‧도교육청의 소명 및 보완 자료에 대한 최종 평가 등 엄정한 절차를 거쳐 객관적으로 진행됐으며, 그 결과 전국 시‧도교육감의 공약 이행완료율은 평균 47.88%에 이른다고 밝혔다.

대구시교육청은 2019년 공약실천계획서 평가 웹소통 분야에서 최고 등급을 획득한 바 있으며, 올해는 공약 이행 및 정보공개 종합평가에서 최고등급인 SA 등급을 획득했다.

이는 대구시교육청이 대한민국 교육수도로서 시민과의 약속을 가장 성실하게 이행하며 시민과 능동적으로 소통하는 교육청임을 인정받은 것이다.

특히 이번 평가에서 대구시교육청은 공약 이행과 관련하여 가장 핵심적인 분야인 ‘공약이행완료’ 분야에서 SA 등급을 받아, 광주시교육청과 울산광역시교육청과 더불어 선거 공약 이행 약속을 가장 잘 지켜온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시교육청은 총 35개 전략과제 중 당해 연도 목표 추진율이 95.98%를 보이고 있으며 공약이행도에서도 공약과제 81개중 79개의 과제가 현재 목표를 달성했거나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다고 밝혔다.

재정 측면에서도 공약이행을 위해 총 1조 2749억 원의 재정계획을 수립하고, 그 중 5,086억 원을 집행해 공약이 매우 안정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특히, IB교육과정의 단계적 도입과 창의ㆍ융합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미래교육 강화, 폭력 없는 행복한 학교 문화 조성을 통한 학생 안전 역량 강화, 배움이 즐거운 협력학습 정착으로 미래역량 강화 등 학교 교육력을 높이기 위한 핵심 사업에 예산을 적극적으로 투입해 대구미래역량교육을 확대 추진해 왔다.

이들 관련 사업의 재정 집행 및 확보 상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미래교육 분야에 초기재정 1,372억 7백만 원 조성에서 현재 469억 6천만 원이 집행되었고 ▲다품교육 분야에 1,585억 7천 2백만 원에서 현재 853억 1천 8백만 원으로 집행 및 확보되었다. ▲학교안전 분야에 1,593억 1천 2백만 원에서 현재 703억 6천 2백만 원으로 집행 및 확보되었고 ▲교육복지 분야에 초기재정 7,967억 6천 7백만 원에서 현재계획 2,982억 6천 3백만 원으로 집행되었으며 ▲ 학교자율 분야 사업에서도 230억 9천 5백만 원에서 현재 77억 1천 8백만 원 집행되었다.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 결과를 접한 강은희 교육감은 “취임 후 전국에서 처음으로 학생의 미래역량에 주목해 대구미래역량교육 실현을 시민들께 약속 드렸고, 지금까지 그 약속을 성실히 이행하기 위해 끊임없이 시민 사회와 소통하며 최선을 다해 노력해 왔다.”고 말했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