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대구시
대구시, 고용친화기업 제도 대대적 개편!‘고용친화기업’ 브랜드 관리 위해 총량제, 인증제, 일몰제 도입

[국제i저널=대구 석경희 기자] 대구시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노사민정 전문가와 시민, 기업 등의 의견을 반영해 고용친화기업 제도를 대대적으로 개편하고, 내달 25일까지 개편된 고용친화기업 제도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

대구시는 ‘일자리로 이어지는 혁신성장’과 ‘지역 청년인재의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를 위해 2016년부터 ‘고용친화기업 선정·지원사업’을 추진했다.

올해는 신규 고용친화기업 5개사, 2016 ~ 2017년에 선정된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재인증 기업 30개사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대구시는 27일 대구시와 (재)대구테크노파크 홈페이지에 사업내용을 공고하고 6월 23일부터 25일까지 참여기업 신청을 접수 받는다.

그동안 대구시와 사업 수행기관인 대구테크노파크는 본 사업을 통해 청년 눈높이에 맞는 기업을 발굴, 현재까지 56社를 선정해 지원하고 있다.

특히, 고용친화기업으로 선정된 후 근로자 수가 평균 13명이 증가하고 근로자 근속연수도 평균 10개월이 증가하는 등 대구지역의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와 고용안정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또 고용친화기업의 복지제도 확충과 쾌적한 근무환경 조성 등을 통해 ‘고용친화기업 =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부각시키는 등 지역 청년고용 확대를 지원하고 있다.

대구시는 그간의 성과를 점검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토대로 정책을 보완해 나가면서 ‘확실한 변화·확실한 성과’로 사업의 내실화․효율화를 이루기 위해 지난해 하반기부터 제도개선 TFT 운영으로 개선안을 마련하고 시민, 시민단체 및 기업 등의 의견청취를 통해 최종 사업계획을 수립했다.

우선, 고용친화기업 육성정책의 장기적인 실효성을 확보하고 대외적인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총량제 및 인증제를 도입한다. 사업장 수를 최대 100개사 이내로 선정하고, 선정기업의 일정 역량 유지를 위해 3년마다 성과평가와 연계해 재인증을 추진한다.

또한, 경기 여건을 고려해 신청조건을 재설정하고 좋은 일자리의 필수요건을 반영한 평가지표 강화한다. 글로벌 경제위기, 경기부진 등에 따른 지역경제 현실 반영을 위해 고용성장지표를 변경하고, 근로자의 복지를 강화하기 위해 복지제도지표를 상향조정 한다.

특히,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는 기업이 고용친화기업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선정평가 시 정규직 증가, 육아정책 및 일생활균형 실시여부 등 다양한 고용친화경영지표를 반영할 예정이다.

다음으로 ‘고용친화기업’ 브랜드 관리를 위해 Sun-Set(일몰제) 도입 및 성과평가를 실시한다. 인증취소 사유를 재정립하고, 사유 발생시 운영위원회 심의로 인증을 취소 할 수 있는 Sun-Set(일몰제)를 도입해 ‘고용친화기업’ 브랜드 가치를 높일 계획이다.

앞으로도 대구시는 매년 정기적인 연차모니터링과 3년 단위 성과평가를 실시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안중곤 대구시 일자리투자국장은 “코로나19로 어려운 기업환경 속에도 일자리 창출과 고용 유지를 위한 기업의 노력에 감사드린다”면서, “지역 일자리 질 개선과 고용창출을 위해 모든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