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봉화
한국수목원관리원 국립농업과학원과 업무협약 체결농업유전자원센터 종자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시드볼트에 중복보존 예정
▲한국수목원관리원-국립농업과학원 업무협약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서민지기자] 한국수목원관리원(이사장 김용하)과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원장 김두호)은 우리나라 식물유전자원의 생물다양성 보전, 자원활용 및 협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27일 체결하였다.

이번 협약 체결로 양 기관은 ▷식물유전자원의 수집, 증식 및 보존 ▷식물유전자원 정보의 교류 ▷양 기관 보유 식물유전자원의 중복보존 지원 ▷식물유전자원 관련 공동연구 및 인력양성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국립농업과학원은 국내에서 식량자원을 최다 보유하고 있는 농업유전자원센터를 운영 중이며, 약 18만 7천여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협약 체결을 계기로 올해부터 순차적으로 연간 약 3만점씩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시드볼트에 농업유전자원센터의 종자를 블랙박스에 담아 중복보존할 예정이다.

이번 중복보존은 수원과 전주에 위치한 농업유전자원센터의 종자 전량을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시드볼트(경북 봉화)에 저장하여, 삼각 꼭짓점 형태를 이루는 국내 지리적 격리를 통한 중복보존을 강화한다는 의의가 크다.

한국수목원관리원 김용하 이사장은 “우리나라 식물유전자원의 장기 안전 보존을 위해 큰 기여를 하고 있는 국립농업과학원과의 이번 업무협약은 부처 간의 협력으로 더욱 큰 의미가 있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우리나라 식물유전자원의 국가적 차원의 협력 체계가 구축됨에 따라 안전한 중복보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민지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민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