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의료·건강·식품 청도
청도군, 여름철 건강 위협하는 식중독... 이렇게 대비하세요!손 씻기·끓여먹기·익혀먹기로 여름철 건강 지킨다!

[국제i저널=경북 박서연 기자] 청도군은 평소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올 여름 평균기온으로 식중독 발생 위험 또한 높아짐에 따라 개인위생 및 식품위생관리에 세심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식중독 예방을 위해서는 3대 요령인 손씻기, 익혀먹기, 끓여먹기를 준수하고 개인위생을 철저하게 관리해야한다.

특히, 음식물 조리·보관·섭취 시에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음식물을 조리할 때는 ▲고기 등은 내부까지 충분히 가열해 조리하기(85℃이상, 1분 이상) ▲생고기 조리에 사용한 젓가락 등은 교차오염 예방을 위해 익힌 음식을 집거나 섭취용으로 사용하지 않기 ▲수산물은 비브리오 패혈증 예방을 위해 수돗물로 세척한 후 완전히 익혀야 한다.

또한, 음식물을 섭취할 때도 ▲유통기한 및 신선도 확인 ▲조리·배식 전 반드시 손 씻기 ▲조리한 음식은 2시간 이내 섭취 ▲끓인 물을 마시고 계곡물이나 샘물 등은 함부로 마시지 않기 등을 지켜야 한다.

여행 시 자동차로 식재료를 보관·운반할 때는 트렁크나 햇빛이 직접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고 아이스박스나 아이스팩 등을 이용해 10℃이하 냉장상태로 차갑게 운반하며 과일 및 채소는 닭 등 가금류, 수산물과 섞이지 않도록 분리 보관해야 한다.

이승율 청도군수는 “여름철에는 어느 때보다 식중독 발생 위험이 높으므로 음식물 조리·보관 시 위생적 취급이 매우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특히, “개인 손 씻기 등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여 안전하고 건강한 여름을 보낼 수 있기를 당부한다.”고 전했다.

박서연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서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