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경상북도
경북도, 포스트 코로나 수출지원에 23억원 투입코로나19 장기화 대응 사이버 수출상담, 해외판촉전, 해외지사화 등

[국제i저널=경북 박서연 기자] 경상북도는 대외환경 악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수출활력을 되살리기 위해 포스트 코로나 수출지원에 23억원을 투입하는 등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경북도는 코로나19가 본격화되면서 해외 주요시장의 수입수요가 급감하는 등 전 세계적으로 수출부진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화상 수출상담, 해외판촉전 등 대체 서비스 마련 ▲해외지사화, 해외공동물류센터, 해외인증 등 맞춤형 인프라 지원 확대 ▲수출현장SOS지원단 운영과 수출통합지원시스템 구축 등 코로나19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도내기업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수출활성화 전략을 마련했다.

먼저 사절단 파견, 해외전시회 참가 등 대면접촉 방식의 전통적인 해외마케팅이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화상 수출상담회를 대폭 늘려나갈 계획이다.

이와는 별도로 국가별, 품목별 상담회도 함께 준비한다.

7월에는 신남방국가, 8월에는 유럽 등 지역별 바이어와의 화상상담회를 지원하며, 9월에는 식품, 10월에는 부품소재 등 산업재, 11월에는 소비재 관련 바이어 화상상담회를 개최한다.

이와 함께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6개의 경북해외사무소와 해외 민간네트워크를 활용한 해외지사화 사업을 신규 추진해 바이어 발굴에 적극 나서는 한편, 코로나 이후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KOTRA 해외무역관의 해외지사화 사업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그동안 경북도는 긴급 추경예산 30억원을 투입해 1분기에 발생한 수출물류비를 지원함과 동시에 수출보험료 지원 확대, 긴급 해외지사화, 시장조사, 외국어 카탈로그 제작 등에 나선 바 있으며, 글로벌온라인몰 입점, 온라인 전시장, 온라인 무역실무교육, 해외 SNS 활용 마케팅 등 비대면 수출마케팅 방식을 새롭게 도입해 진행해 오고 있다.

전우헌 경상북도 경제부지사는 “반복되는 위기와 기회 속에서 수출회복을 위한 종합 지원대책을 신속하고 차질 없이 시행해 중소기업들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선제 대응할 수 있도록 적극 힘쓰겠다.”고 말했다.

또한, “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유행으로 도내기업의 해외판로 개척에 타격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이번 대책이 새로운 방식의 해외마케팅 재개를 위한 신호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서연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서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