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 대구시의회 대구시
경부선 도심통과구간 지하화 조기 건설 촉구장상수 부의장, 경부선 도심통과구간 지하화 건설사업의 조속한 대책마련 촉구
▲대구광역시의회 장상수 부의장 ⓒ국제i저널

[국제i저널=대구 석경희 기자] 대구광역시의회 장상수 부의장은 경부선 도심통과구간 지하화 건설사업과 관련한 서면질문을 통해 현재 이 사업의 추진실적이 미진하다고 지적하면서 경부선 도심통과구간 지하화건설 사업에 대한 재원 조달과 이 사업을 선도할 수 있는 조속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장상수 부의장은 “지난 1995년 경부선 도심통과구간 지하화건설 사업의 공청회를 개최했을 때 본 의원은 경부선철도 지상화는 남북으로 단절된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고 도심기능을 회복하기에는 부족하다고 지적하면서 반대하였지만 결국 지상화로 결정되어 안타까움을 금치 못했다.”고 말했다.

장상수 부의장은 “경부선 지하화건설 사업은 지난 2017년 10월 사전타당성용역이 완료되었지만 대구시는 사업이 제대로 추진되지 못하고 있다는 이야기만 반복하고 있다.”며, “수도권의 경우 광역급행열차(GTX) 건설과 부산권의 경우 경부선 지하화건설 사업에 용역예산 35억원을 배정하는 등 도심과 경부선 통과구간에 대해 지하화 논의가 본격적으로 추진 중에 있다.”고 말했다.

장상수 부의장은 “경부선 고속철로변 정비사업의 총사업비 6천 6백억원 중 동대구역 고가교 개체 및 확장사업과 측면도로 정비 및 입체교차시설 사업에 3천2백억원이 투입됐다.”고 말하고, “대구의 경우 경부선 지하화건설 사업이 그대로 진행되었다면 6천 6백억원의 예산이 낭비되지 않고 타 도시의 모범적인 사례로 선정되어 벤치마킹의 대표적인 명소로 남았을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그 동안 대구역과 동대구역일원 철도시설 재배치사업을 추진해 왔으나 경부선 고속철로변 정비사업에 그쳐 도심 기능을 회복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고 말하고 “경부선을 지하화한 이후 철도 지상부를 공원, 도로, 행복주택 등으로 개발하여 도심을 재창조하고 시민주도로 철도 지상부를 정원으로 조성한 뉴욕의 센트럴파크와 같이 대구시도 주도적으로 경부선 지하화건설 사업을 진행하여 선도도시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주장했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