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문경
문경시! 사과, 오미자 넘어 애플망고까지?애플망고, 천혜향 등 아열대과일 재배단지 완공
▲열대-아열대 작목 시책사업 묘목 식재행사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문경시는 산양면 반곡리 일원의 랜드마크 조성지구에 열대‧아열대 작물 재배하우스를 완공하고 지난 10일 고윤환 문경시장과 김인호 시의회의장, 시의원, 관심 있는 농업인이 참석한 가운데 열대, 아열대 작물 식재 행사를 가졌다.

이번에 완공된 열대‧아열대 재배단지 사업을 시작하게 된 동기는 현재 과일시장에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는 아열대 과일 재배에 대한 도전이다.

농업소득을 높이고 대중들의 선호도가 높은 과일을 발굴하기 위해 서울과 지방의 중‧대형마트와 소비자의 호응도, 유통현황까지 신중을 기해 선택된 결과다.

해당 사업은 시책사업의 일환으로 문경시 산양면 반곡리 랜드마크 지역 내에 연면적 3,600㎡ 5연동 규모로 조성됐으며 재배작물은 애플망고와 만감류이다.

또한 열대‧아열대 과일에 대해 작물전환을 하고자 하는 농업인과 귀농인을 위해 교육장과 체험학습장을 마련해 미래농업을 준비할 체계를 갖출 계획이다.

우리나라 전체 과일 소비시장은 2019년 12월말 기준 12~13조원대로 그 중 수입 열대과일 점유율은 2017년부터 점차 확대돼 2019년도에는 규모가 3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시는 애플망고, 천혜향, 황금향 등 우리나라 일부지역에서 재배해 높은 가격에 유통되는 아열대 과일에 대한 재배를 추진해 新소득작물 발굴에 기대감을 갖게 했다.

문경시 관계자는 “농업 기술력과 재배여건 확보를 통해 성공적인 정착을 유도해 중부내륙지역 최고의 열대‧아열대 과일 거점 지역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