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경상북도
영주시, 영주적십자병원 코로나19 손실보상 재검토 요청국무총리, 감염병 전담병원 손실보상 재검토 지시
▲영주시, 영주적십자병원 코로나19 손실보상 재검토 요청 ⓒ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박서연 기자] 영주시가 영주적십자병원의 감염병 전담병원 손실보상에 대해 정부의 재검토 지시를 받아냈다.

영주시와 경상북도는 지난 12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주관 영상회의를 통해 정세균 국무총리에게 영주적십자병원 감염병 전담병원 손실보상 책정에 문제점에 대해 알리고, 이를 재검토 해 줄 것을 요청했다.

국무총리와 보건복지부가 이를 받아들임으로써 영주적십자병원의 정부손실보전금이 당초 6억여 원보다 대폭 늘어날 전망이다.

영주적십자병원은 코로나19의 전국 확산에 따른 국가의 명령에 따라 지난 2월 23일부터 5월 6일까지 감염병 전담병원의 역할을 수행해왔다.

지정 직후 외래진료를 전면 중단하고 병원관계자 164명이 코로나19 환자의 완치에 전념한 결과 대구시 환자 169명, 봉화군 환자 18명 등 총 187명이 코로나19를 완치하고 퇴원할 수 있도록 했다.

정부에서는 그간 발생한 병원 운영 손실을 보상하고 경영 위기를 일시 해소코자 개산급을 2회에 걸쳐 6억여 원을 지급하였으나 병원 추산, 정상운영기간(2019년 11월~2020년 2월) 대비 26억 원의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

이는 영주적십자병원의 경우 2018년 7월 18일에 신규 개원한 병원임에도 불구하고 특수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아 발생한 결과로, 개산급 산정 시 모든 전담병원에 대해 일괄적으로 2019년도 연초 입원진료비를 기준으로 지급함으로써 현재 자금 유동성 위기와 직원 월급 체불의 위기에 처하게 됐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코로나19가 확산된 상황에서 영주시의 유일한 종합병원인 영주적십자병원이 솔선수범하여 국가 감염병 전담병원으로써 역할을 수행하며 타 지역 환자만을 치료해왔으나 영주시민이 겪은 많은 불편에도 불구하고, 타 지역 환자로 인한 비용을 오히려 국가가 영주시민들에게 떠넘겨서는 안 될 것”이라며 이를 정부에서 적극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

박서연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서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