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복지 안동
안동시 옥동행정복지센터, 할매·할배 안부call!동·하절기 두 차례 65세 이상 독거노인에게 전화해 안부 확인
▲할매, 할배 안부call 사업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안동시 옥동행정복지센터는 독거노인의 안부 확인과 위기가구의 선제적 발견으로 고독사 등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할매, 할배 안부call 사업’을 실시한다.

동·하절기 두 차례 지역의 65세 이상 독거노인에게 정기적으로 전화를 해 안부를 확인하고,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등 지난 2016년부터 자체적으로 매년 실시하고 있다.

안부 전화로 ▲건강·영양 상태, 주거환경 등 생활실태와 욕구 파악 등 정서적 지원, ▲신규 제도 및 기존 서비스의 변화된 내용 안내, ▲정보가 부족한 노인들에게 건강정보 및 이용 가능한 복지정보 등을 제공해 복지 사각지대 고위험군 가구의 우울증 해소와 고독사 등 예방에 나선다.

옥동은 영구임대아파트, 국민임대아파트에 독거노인 세대가 밀집해 있다. 그중에서도 가족과의 교류가 단절된 노인들이 다수 있어 각종 사고에 노출되어 있고, 정서적 지지가 필요한 세대가 많아 매년 안부call 사업을 실시해 복지 체감도 및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장의한 옥동장은 “안부콜 서비스로 지역에 홀로 계시는 어르신들의 안전 체계를 강화하겠다.”며, “특히 이번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을 보호하기 위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