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 대구시의회 대구시
제8대 전반기 대구시의회 의정활동 성과시민들과 힘을 합쳐 코로나19 확산 조기 차단 성공시킨 것 큰 보람
▲ 제275회 정례회 ⓒ국제i저널

[국제i저널=대구 석경희 기자] 제8대 전반기 대구광역시의회은 2018년 7월 2일 개원 이래로 ‘시민 속으로 한 걸음, 소통하는 민생의회!’ 라는 슬로건 아래 시민과 소통하고 민의를 대변하는 현장중심 의정활동을 최우선으로 두고 의정활동을 펼쳤고 제275회 정례회 본회의를 마지막으로 지난 2년간의 공식 의정활동을 마무리한다.

제8대 의회는 특히 상생협력, 소통과 협치의 의정활동이 눈에 띄었다. 실제로 2018년에는 대구 중학교 무상급식 합의를 전격적으로 이끌어 냈고, 2019년에는 예산상의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었지만 고등학교 무상급식을 고3학년부터 단계적으로 실시하기로 배지숙 대구시의장, 권영진 대구시장, 강은희 교육감, 류한국 서구청장 등과 전격 합의하는 소통과 협치의 의정활동을 펼쳤다.

대구경북의 상생협력을 위해서도 경상북도의회와 상생협력 MOU를 체결하고 개원 이래 처음으로 울릉도와 독도를 방문하였고, 대구와 경북 양 의회가 힘을 합쳐 통합신공항 건설 등 지역현안의 공동 해결을 위해 함께 목소리를 냈다.

대구시의회는 ‘시민 속으로 한 걸음, 소통하는 민생의회!’라는 슬로건에 맞춰, 언제나 시민과 함께 현장에 있었다. 감염병으로는 처음으로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될 정도로 코로나 19가 대구·경북에 집중되었을 때는 의료시설, 장비, 의료진, 마스크 등 방역물품, 모든 것이 부족한 준전시 상황이었다.

대구시의회는 방역당국의 비상대응상황을 현장에서 긴급히 점검했고, 의료시설과 의료진 지원을 요청하는 대정부 긴급호소문을 2회나 발표했으며, 감염병 확산 조기차단에 힘써왔다.

특별재난지역 선포 상황에도 마스크 공급이 원활하지 못했을 때에는 식약처를 통해 집중 공급을 요청하여 1000만장을 신속히 지원 받을 수 있었고, 긴급 생계비와 소상공인 지원이 원활치 못한 상황에서는 수차례 집행부 보고회를 개최하여 지급시기를 당기는데 기여했다.

매 회기마다 협업, 복지․경제, 문화․관광 등 부문별로 전체 의원이 참여하는 ‘민생현장 탐방’을 추진하고, 상임위원회별로는 주요 현안사업 현장을 지속적으로 점검했다.

또한, 분야별로 주요현안 간담회ㆍ토론회와 의원 1일교사, 청소년 모의의회 등을 통해 시민과 소통하는 열린 의정활동을 펼쳤다.

이와 함께, 급변하는 국내외 의정환경에 발 빠르고 전문적으로 대응할 필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국제 의정교류에 힘쓰는 한편, 전문가들과 함께 시정현안을 논의하는 의정자문위원회 운영 활성화에도 힘썼다.

의회의 기본적 역할인 견제와 감시의 측면에서도 가시적 성과가 두드러진다. 8대 전반기 대구시의회는 총 17회기 동안 611건의 안건을 심사·의결했다. 시정질문 42건, 5분 자유발언 108건을 실시하였고, 행정사무감사에서는 928건의 문제점을 찾아 시정하도록 주문했다.

조례안의 경우 전체 348건 중 59%인 205건을 의원이 발의하여 시민 지향적 제도개선에 힘썼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5분 자유발언 역시 문화체육, 경제, 환경, 교통 등 시민 생활의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며 내용이 다양해지고 발언 건수가 두드러지게 증가했다.

활발한 의정활동은 양적인 증가 뿐 아니라 질적인 증가로 이어졌다. 선도적 조례 제정의 좋은 선례로 전국 최초로 ‘장애인 친화도시 조성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제정하는 등 시민 생활과 직결되는 민생 조례 제정이 두드려 졌고 특히, 여성, 장애인 어린이 등 사회적 약자들의 삶을 개선하는 조례안 발의, 5분 발언, 시정 질문이 많았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와 함께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토론회를 활발하게 펼치고, 지방현안 해결에 머리를 맞대며 지방자치 발전과 지방분권화 실현을 위해 그 어느 때보다 열심히 노력했다.

배지숙 의장은 전국시․도의장협의회 수석부회장으로 선출되어, 의장협의회와 함께 중앙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지방의회 독립성 강화와 전문성 제고를 위해 노력했다.

또한, 지방재정 불균형 해소를 위한 지방세율 조정, 도시재생사업 국비 60%로 지원 확대 등 정부 건의안 14건을 발의하여 지속적인 제도개선을 요구하는 데 힘을 쏟았다.

제8대 의회에서는 활발한 정책 연구활동 노력이 눈에 띈다. 대구시의원의 자생 연구단체(3개 단체)들은 대구시 미래를 대비하는 연구활동을 펼쳤다. 전체 의원들은 전문기관 연수와 자체 교육에 적극 참여하며 의원 각자의 역량개발에도 높은 관심을 보였다.

대구시의회가 중점을 두어 준비한 인구정책․청년 친화도시 조성 방안 등의 토론회와 세미나에도 적극 참여하며 대구를 위해 의회가 감당해야 할 일들을 함께 찾고 고민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통합신공항 건설 추진과 맑은 물 공급 추진 분야에서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특히, 업무보고회 및 간담회, 성명서 발표 및 현장방문 외에도 양 지역의 의회가 공동으로 통합신공항 건설과 김해신공항 재검토 철회 촉구성명을 내는 등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총 14회에 걸쳐 예산안과 결산안, 추경안에 대해 심도 있는 심사를 펼쳤다. 2020년도 예산안 심사에서는 대구시 예산 9조 2,292억원과 시 교육청 예산 3조 4,212원을 심사․의결했다.

배지숙 의장은 “앞으로도 감염병 추가 확산 방지와 시민 경제회복을 위해 의정 역량을 모아나가는 한편, 시민들과 함께 손과 발, 눈과 귀가 되어 궁극적으로 시민들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