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대구시
다사~왜관간 광역도로 건설공사 착공2026년 하반기 완공 목표, 대구 서남부축과 구미․왜관 연결 광역도로망 구축
▲다사 왜관 도로 선사대교 조감도 ⓒ국제i저널

[국제i저널=대구 석경희 기자] 대구시가 2016년부터 추진해 온 ‘다사-왜관간 광역도로건설공사’가 4년여의 준비를 거쳐 2026년을 완공목표로 7월 초 첫 삽을 뜬다.

이번 공사는 2016년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후 주민설명회, 경제성검토 등 일련의 행정절차를 거쳐 지난해 말 중앙정부와 총사업비 협의를 완료한 후 올해 봄 설계 마무리와 동시에 감리사와 시공사를 선정하고 공사에 착수하게 됐다.

총사업비 2,379억원을 투입하는 이번 도로공사는 총연장 9.6㎞, 왕복 4차로로 대구시 다사읍 서재리에서 성서5차산업단지와 하빈을 경유, 칠곡군 왜관읍 금남리까지 연결되며 지방도 67호선과 접속된다.

또 내년 말 완공예정인 대구외곽순환도로 다사나들목과 연결돼 경부, 중앙 고속도로 이용이 가능해진다. 주요 구조물로는 금호강 횡단교량과 마천산 터널 각 1개소 및 입체, 평면 교차로 6개소 등이 건설된다.

본 공사가 완료되면 성서5차산업단지를 비롯한 북부권 공단과 왜관 산업단지의 업종 간 물류교통량 증가로 네트워크 구축이 보다 용이해지고, 현재 대구 서북부 지역의 주요 산업단지와 경북 왜관·구미권을 연결하는 경부고속도로, 국도4호선, 국도30호선, 국지도 67호선 등 혼잡도가 심화된 도로의 교통개선효과는 물론 산업단지간 물류비용감소에도 획기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대구 다사읍 죽곡, 세천 지역에서 서북부권 공단으로 출퇴근하는 근로자들의 교통정체를 완화하고 국도30호선 다사~성주간 만성 정체구간의 교통량 분산효과와 함께 대구 서북부권의 지역 개발을 촉진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한편, 건설본부에서는 시공사로 진흥기업(주)외 4개사를 선정하고 하도급은 지역 내 전문 건설업체가 최대한 참여, 각종 건설자재 등도 지역 제품 위주로 사용토록 협의한 바 있어 지역건설 경기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이동호 대구시 건설본부장은 “이번 도로건설공사 착공이 침체된 지역 건설경기 전반에 대한 부활의 신호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최고 품질의 명품 도로가 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