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일반교육 대구시
위기를 기회로, 중단 없는 대구미래역량교육대구미래역량교육의 2년 성과와 포스트코로나 대비 과제 및 방향 제시
▲대구미래역량교육 정책 발표 ⓒ국제i저널

[국제i저널=대구 석경희 기자] 대구시교육청은 7월 1일 교육감 취임 2주년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날 간담회는 강은희 교육감이 취임 이후 역점으로 추진한 대구미래역량교육의 2년을 되돌아보고, 코로나19 위기를 넘어 한 걸음 더 도약하기 위한 향후 정책 방향을 발표했다.

2018년 7월, 강은희 교육감은 취임과 함께 급변하는 사회와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여 전국에서 처음으로 미래역량교육을 추진하고 있으며, 학생참여중심 교실수업, 맞춤형 교육지원, 자율적 학교문화, 미래형 교육공간 등 학교현장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강은희 교육감의 공약 이행완료율은 98.8%로 전국 시도교육감 평균 47.8%보다 월등히 높아, 2020년 한국 매니페스토실천본부로부터 교육감 공약이행분야에서 최고등급을 받았다.

학교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된 대구미래역량교육은 코로나19라는 예상치 못한 위기를 맞았지만, 선제적인 개학연기, 충실한 원격수업, 밀집도를 최소화한 대구형 등교개학, 고등학교 1학년 학비 감면 등 교육가족이 마음과 지혜를 모아 위기를 이겨내고 있다면서, 포스트코로나 뉴노멀 시대에 학생들의 학습권과 안전을 지켜나갈 4대 과제를 발표했다.

먼저, 입시를 앞 둔 고3, 고2, 중3 학생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방역이 가능한 범위 내에서 진로진학 지도를 강화하고, 대입릴레이 특강, 온-오프라인 대입상담, 온라인 화상면접 등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단위학교 등교수업 운영의 자율권을 확대하고 원격수업 인프라를 확충하여 학습결손을 최소화하고, 원격수업으로 진행하는 미래형 학교 추진을 위해 대구미래역량교육정책기획단을 추진 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코로나로 인한 학생들의 심리방역을 위해 감사하기 마음백신, 랜선도서관 등 온-오프라인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할 계획이다.

임기 4년의 반환점을 지난 강은희 교육감은 "아직도 진행 중인 코로나19로 인해 교육활동이 더 이상 위축되지 않고, 지금의 위기를 한 걸음 더 도약하는 기회로 만들기 위해, 대구미래역량교육을 더욱 힘차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먼저, 학생중심의 교실수업을 위해 미래형 교육환경을 조성하고자 한다. 대구교육청에서 선도적으로 도입한 국제 바칼로레아 프로그램은 공교육 혁신 모델로서 가능성을 확인하였고, 2021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Pre-DP IB 수업을 시작하여 IB학교 모델을 통한 학습혁명을 실현하고자 한다.

그리고 온·오프라인 수업을 결합한 블렌디드 러닝, 인공지능을 활용한 에듀테크 활용수업, SW중심의 메이커교육, 수학체험센터 및 예술융합창작지원센터의 창의융합 프로그램 등 수업 다변화와 미래형 교육공간을 지속적으로 확충하여 미래사회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다음으로, 출발선이 다른 학생들이 함께 가는 교육을 실현하고자 한다. 기본학력 향상을 위해 학생의 행동특성을 진단하고, 부진 요인에 따라 두뇌기반 맞춤형 교육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학교 간·학교 밖 공유 캠퍼스, 진로진학 이력관리, 대입내비게이션 등 체계적인 진로진학교육을 제공하고, 대구공업고등학교 테크노폴리스 분교, 문화예술중점 특수학교, 장애학생 특성화고등학교를 설립하여 진로선택권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해, 2021년 고교무상교육과 2022년 무상급식을 전면 실시하고, 공영형 유치원을 운영할 계획이다.

나아가, 지역사회와 함께 미래역량교육을 그려가기 위해, 그 동안 준비한 대구미래역량교육지구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고자 한다. 마을기반의 돌봄, 고교학점제 공동교육과정, 마을교육과정 등 7개 지구별 특화 모델을 개발·추진하여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교육자치를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코로나19 상황에서 선생님들이 학생교육활동에 더 전념할 수 있도록 각종 대회, 행사, 연수 등 164건의 사업을 감축하고, 2020년 학교평가 폐지, 컨설팅 중심의 종합감사 전환 등 업무 절차와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교직원의 업무 부담을 줄여나갈 계획이다.

강은희 교육감은 "취임 전 ‘준비된 교육감’의 초심을 항상 잊지 않고, 남은 임기동안 교육공동체와 마음과 지혜를 모아 학생들의 미래역량을 꽃 피우며, 지금의 코로나19 위기를 미래교육을 앞당기는 기회로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