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의료·건강·식품 대구시
대구의료원, 인공신장실 및 호스피스센터 확장 오픈시설을 개선함으로써 질 높은 의료서비스 제공 및 확대
▲ 대구의료원 인공신장실 내부 ⓒ 국제i저널

(국제i저널 = 대구 김새연 기자) 대구의료원은 인공신장실과 호스피스센터의 확충공사를 완료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인공신장실을 이용하는 혈액투석 환자가 증가하면서 13병상 이던 투석병상을 20병상으로 확대하면서 환자의 불편함이 해소될 전망이다.

특히 세계적인 의료장비 기업인 박스터(Baxter)사의 최신 투석기기 아티스 피지오(Artis physio)를 도입해 다양한 요독 물질 제거와 투석 효과율을 높이고 투석 중 저혈압 및 합병증 발생을 감소시켰다.

대구지역 1호 말기 암 환자 완화의료전문기관인 대구의료원은 완화의료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기존 13병상에서 병상을 18병상으로 확대했다.

대구의료원 호스피스센터는 호스피스 완화의료 전문가 팀이 인간의 존엄성을 바탕으로 통증 등 환자를 힘들게 하는 신체적 증상을 적극적으로 조절하고 심리사회적, 영적 측면 등 돌봄 치료를 통해 환자와 가족의 고통을 경감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특수목욕실, 가족실, 상담실, 평온실(임종실), 센터로비 등 쾌적한 부대시설과 미술·음악·원예요법, 미용·목욕·발마사지·노래교실 봉사, 기독교·불교·천주교 영적 돌봄 서비스, 사별 가족 지지모임, 각종 기념일 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이벤트를 통해 환자와 보호자들이 더욱 안정된 환경에서 입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특히, 대구의료원 호스피스센터는 2017년 7월 15일부터 시행된 ‘호스피스 보조 활동(간병서비스)’제도를 전국 완료의료전문기관 중 최초로 도입하고, 말기 암 환자가 자택에서 호스피스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가정형 호스피스 시범사업’을 대구지역 최초로 시행하기도 했다.

‘코로나19 감염병 전담병원’인 대구의료원은 공공의료 공백의 장기화를 우려해 비상사태 대비를 위한 격리병동을 유지한 채 지난 6월 15일부터 외래진료를 정상화하고 일반 환자의 입원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유완식 의료원장은 “보다 쾌적하고 넓은 시설로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호스피스병동 및 인공신장실을 확충해 운영하고 있으니 많은 시민들이 이용해 주시길 바라며, 앞으로도 대구의료원은 공공의료 확충을 위해 변함없는 노력을 지속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새연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새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