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대학소식 경산
대구한의대 박동균 교수, 대구중부경찰서 초청특강“인권존중을 바탕으로 하는 경찰수사”라는 주제로 초청 특강 실시
▲ 박동균 교수, 대구중부경찰서 초청특강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대구한의대학교 경찰행정학과 박동균 교수는 11일 대구중부경찰서에서 “인권존중을 바탕으로 하는 경찰수사”라는 주제로 특강을 실시했다.

이 날 특강은 대구중부경찰서 형사과, 수사과, 여성청소년과, 교통사고조사 등 수사경찰관들을 대상으로 경찰수사 주체성 확보를 위한 국민인권의 중요성과 수사경찰의 역량과 업무자세, 요건 등에 중점을 두어 진행됐다.

박동균 교수는 “특히, 국민인권과 직접적으로 연계되어 있는 수사업무의 특성상 담당 수사경찰의 역량과 태도는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수사경찰의 역량과 태도는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한데, 수사경찰 스스로 법률과 판례 공부는 물론이고, 과거 잘된 수사와 잘못된 수사에 대한 토론 및 연구, 그리고 공정하고 투명한 법집행 태도 및 피의자와 피해자에 대한 진실하고 배려있는 소통과 조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박동균 교수는 90여분에 걸친 특강 전반에 걸쳐 경찰에 대한 국민의 신뢰와 소통이라는 기본 틀에 국민인권에 중점을 두고, 국민을 위한 경찰로 거듭 나기를 강조했다.

한편, 박동균 교수는 국내 치안행정 분야의 대표적인 전문가로서 20여년간 교수생활을 하면서 안전 및 치안 분야의 우수한 연구업적과 국내외 학술대회에서 다양한 정책대안 제시 및 논문 발표, 방송 출연, 언론기고, 특강 등 활발한 학술활동을 하고 있으며, 한국치안행정학회장, 한국경찰연구학회장, 사단법인 국가위기관리학회장을 역임했다. 또한, 법무부장관 표창과 각종 학회 및 정부에서 수여하는 학술상과 감사장을 수상한 바 있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