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전국
비대면 관광방식 캠핑의 꽃 캠핑카의 확산화!자연을 즐기기에 안성맞춤인 나만의 공간 로디

<변화하고 있는 캠핑트랜드 나는 어떻게 따라갈까~?>

코로나 사태에도 불구하고 비대면 관광방식인 ‘캠핑’이 새로운 트렌드로 급부상했다. 감염공포에서 벗어나 자연을 즐기려는 많은 이들이 꼽는 최적의 휴가이자 레저활동이다.

특히 시대의 변화와 함께 개인화와 핵가족화 되면서 여행을 즐기는 인원의 수가 줄어들고 있으며, 2명 혹은 홀로 여행을 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캠핑 시장의 트렌드는 백패킹과 미니멀 캠핑으로 나눌 수 있으며 백패킹은 텐트, 매트리스, 침낭을 포함해 10kg 내외인 배낭만을 가지고 떠나는 캠핑의 형식이며, 미니멀 캠핑은 최소한의 짐으로 떠나는 캠핑방식이다.

캠핑시장이 변화하게 된 이유에는 1코노미의 일환과 횰로족의 증가와 자동차가 들어갈 수 없는 휴양림이 늘어나면서 점점 우리 생활 속에 자리 잡았다. 1코노미란 1명과 경제라는 뜻의 이코너미(Economy)의 합성어이며, 횰로족은 홀로와 욜로의 합성어로서 싱글라이프를 혼자 즐기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캠핑카는 기존의 캠핑 방식에 지친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차다. ‘나 혼자 산다’ ‘바퀴 달린 집’ 등 최근 예능 프로에 캠핑카가 등장하며 인기가 높아졌다.

<콘셉트카 초 미니멀 고효율 캠핑카 ‘레이’에서 태어난 ‘로디’>

▲ 로디 ⓒ 국제i저널

로디는 폴란드어로 아이스크림을 의미하며,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고 '보면 볼수록 매력에 녹아든다'는 콘셉트를 가지고 있다.

보통의 캠핑카는 벤이나 트럭을 베이스로 하기 때문에 개조비용까지 추가되면 가격이 높게 책정되지만 반면, 로디는 경차인 레이를 기반으로 제작됐기 때문에 차량 구입과 유지에 대한 가격부담이 낮고, 차체가 작아 기존 캠핑카에 비해 주차나 주행이 용이하다.

<합법적인 캠핑카 개조와 안전의 중요성>

로디 캠핑카는 기본인 로디 마루(Maru)를 비롯해 로디 라이트(Lite), 로디 프리미엄(Premium) 등 총 3가지 모델로 출시됐다.

3종 모두 사용자 편의성과 용도에 맞춰 개발됐으며 고객 취향에 맞춰 각종 옵션과 편의시설을 탑재할 수 있다.로디는 2인 탑승 기준 2인 이용이다. 로디는 가성비, 감성, 편의성을 갖추고 있다.

▲ 로디 내부 ⓒ 국제i저널

문을 열게 되면 슬라이딩 도어 시스템으로 열리며, 차 내부는 넓은 개방감을 가지고 있으며 트렁크를 통해 옆문보다 더 근사한 경치를 구경할 수 있다.

운전석과 보조석은 시트를 이용하여 좌석 평탄화 가능하며 키가 남자 성인(180cm 기준)도 누울수 있는 길이다.

프리미엄을 기준으로 수납공간은 시트 밑에 위치하며, 테이블을 수납할 수 있으며, 테이블 외에 다양한 용품을 수납할 수 있다. 테이블위치 자유롭게 옮길 수 있다.

▲ 로디 내부의 싱크홀과 테이블 ⓒ국제i저널

싱크홀에서는 청수 10L가 공급된다. 10L라면 소비자들이 생각하기에 1박 2일인데 부족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카니발도 같은 10L를 이용하기에 전혀 부족함이 없다.

추가 액세서리로 루프박스를 통해 공간 확보가 가능하며, 유모차까지 수납이 가능하며,텐트 등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DIY가 가능하다.

그간 자동차 관리법 상 '캠핑용자동차'는 승합자동차로 분류돼 '승용자동차'를 이용한 캠핑카 제작이 불가했지만, 자동차 관리법 개정을 통해 2020년 2월 28일부터 제작이 가능해졌다.

캠핑카 로디의 가격은 신차 기준 2천정도이며, 이미 레이를 구입후 사용중 이라면 중고차도 튜닝 가능하다.

개인의 취향대로 튜닝을 하는 것은 자유지만 불법적인 개조의 경우 안정상에 큰 문제가 있을 수 있어 주의가 요망된다.

일부 불법적인 개조를 통해 단속에 걸리거나 안정상 문제로 사고가 나는 것 보다는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기업에서 차량을 구매나 튜닝을 하는 것이 올바른 선택이다. 특히 불법적인 개조는 안전상의 문제로 사고가 날 경우 보험 및 보상에 큰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카라반테일 관계자는 “로디의 개발은 작년 6월부터 시작되었으나 출시되는데 1년이상이 걸렸으며, 그 이유는 로디의 탄생 전 특허받은 시트가 나오는데 오랜 기간이 걸렸다”고 말했다. 렌트가 화성과 부산을 제외한 다른 지점은 차량판매가 주목적이라 '꿈카' 어플을 통해 로디를 렌트할 수 있다. 꿈카는 카셰어링 시스템이며 현재는 부산과 화성에서만 시행중이다.” 라고 말했다.

김새연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새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