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안동
안동시농업기술센터, 사과원 병 방제 '철저'약제 살포로 탄저병, 갈반병 확산 막아야
▲사관원 병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안동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유래 없이 긴 장마와 뒤이어 발생하고 있는 태풍으로 인한 고온·다습한 환경이 사과원 병 발생·확산이 우려된다며 철저한 방제를 당부했다.

최근 고온·다습한 환경이 지속되어 사과원의 탄저병이 확산되고 있다. 수확기를 앞둔 사과 중생종 ‘홍로’ 품종과 만생종*인 ‘후지’ 품종에도 탄저병이 나타나고 있어 철저한 관찰과 방제가 필요하다.

수확을 앞둔 중생종 품종은 약제 방제 효과가 적으므로 병징*이 보이는 과실은 따서 땅에 매몰하도록 한다. 강우로 포자 확산이 많으므로 지속적으로 약제를 살포해야만 탄저병의 확산을 막을 수 있다.

또한 서늘한 기후에 발생되기 쉬운 갈색무늬병(갈반병)에 대한 방제도 신경 써야 한다. 아침·저녁으로 점점 낮아지는 기온으로 갈색무늬병의 발생 환경이 조성되어 많은 발생이 우려되고 있다.

피해 방지를 위해 나무의 수관을 정리하고 햇빛과 바람이 잘 통하도록 하며, 배수가 잘 되도록 관리한다. 전용약제는 비가 내리기 전 살포하여 비산에 의한 포자 확산을 막아 방제하도록 한다.

안동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농약안전사용기준을 준수하면서, 약제 살포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