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공연·전시 문경
문경 옛길박물관 기증 회화 전시 실시일당 김태신 스님 및 임무상 화백 등 유명작가들의 그림 25점
▲옛길박물관 회화 전시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문경새재관리사무소 옛길박물관에서는 지난 2018년 12월 기증된 회화류를 전시하고 있다.

이 회화류는 문경시 모전동에 거주하는 강신복(80)씨가 지난 2018년 12월 10일, 기증한 것으로 모두 25점이며 일당 김태신 스님 및 임무상 화백 등 유명작가들의 그림들이다.

이 가운데 일당 김태신 스님은 한국 불교 최고의 여승으로 불린 일엽스님의 아들로 태어나 당대 최고의 화가인 이당 김은호 화백의 양자가 돼 그림공부를 시작했다. 이후 일본의 3대 미술상인 아사히상(朝日賞), 닛푸상(日 府賞), 우에노모리상(上野森賞)을 석권했으며, 아직까지 이 세 가지 상을 석권한 한국인은 일당이 유일하다.

임무상 화백은 문경 출신으로 동국대학교를 졸업하고 중앙미술대전, 대한민국미술대전 등 다수의 입상경력이 있으며, 서울미협이사, 한국전업미술가협회 부이사장, 대한민국미술대전심사위원 등을 역임한 한국 화단의 대표적인 작가 가운데 하나이다.

한편 강신복씨는 건강상태가 좋지 않은 어려운 상황에서 뜻한 바가 있어 문경시에 회화류 기증을 결심했다고 밝혔으며, 이에 문경시에서는 지난 2019년 3월에 감사패를 증정해 고마움을 표시한 바 있다.

현재 2층 전시실에 일부 전시해 놓았으며 앞으로 나머지도 계속적으로 순환, 전시해 그 귀한 뜻을 널리 알릴 계획이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