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 정치일반 청송
청송군, 행안부 지자체 재정분석 평가 '최우수'경북도내 시·군에서는 유일하게 ‘최우수 자치단체’로 선정
▲청송군청 전경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청송군은 2020년 지방자치단체 재정분석 결과 경북도내 시·군에서는 유일하게 ‘최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돼 행정안전부장관 표창 및 특별교부세 인센티브를 지원받게 되었다.

행정안전부가 243개 전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재정분석은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5개 동종단체로 구분하여 자치단체의 재정현황 및 성과를 전년도 결산자료에 근거해 건전성・효율성・계획성 3개 분야 13개 주요 재정지표를 토대로 분석하는 행정안전부의 대표적인 지방재정 모니터링 제도이다.

청송군은 세외수입에 대한 자체수입비율이 전년대비 0.5% 증가한 3.77%로 유형평균 3.39%보다 높은 수치를 나타냈으며, 지방세 징수율도 체납자에 대한 징수노력을 통하여 전년대비 2.12% 증가한 97.08%로 유형평균 95.98%과 비교해도 높은 수치를 나타내어 재정 효율성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한 통합유동부채비율이 전년도 4.06%에서 2.92%로 감소하였으며, 공기업부채비율도 전년도 161.02%에서 0%로 감소하여 재정 건전성 분야에서도 우수한 것으로 평가 받았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군의 인구구조 특성 상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사회복지비 지출을 위하여 세입 확충과 세출 절감을 위해 모든 공직자가 노력하여 이룬 성과”라며 “향후 재정운용에 있어서도 군민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분야에 예산을 편성하여 모든 군민들이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