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공연·전시 영주
영주시 승격 40주년! 기념 영주 근현대 사진전‘천지인 전통사상체험관’ 개관 기념 사진전 개최
▲영주 근현대 사진전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영주시는 시 승격 4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지난 16일부터 ‘천지인 전통사상체험관’ 기획전시실에서 영주 근현대 사진전을 개최한다.

이번 사진전은 ‘천지인 전통사상체험관’ 개관을 기념하고 영주 근대역사문화거리 근대마을 학술조사 연구 성과를 시민에게 공개하기 위해 개최됐다.

전시 중인 자료들은 올해 초부터 영주 근대역사문화거리 근대마을학술조사팀이 수집한 각종 자료, 영주시청에 보관 중인 자료, 시민들이 기증한 자료 중 근현대 영주의 변화상을 알 수 있는 자료이다.

자료 대부분은 최근 조사와 수집과정을 통해 정리된 것으로 영주시민들에게는 대부분 처음 공개되는 것들이다.

이번 사진전에 전시중인 자료는 1910년대 구성산 아래 삼판서 고택으로 추정되는 건물이 드러나 있는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사진 자료에서부터 일제강점기 영주면에서 읍으로 승격되는 시기의 시가지도와 당시 건립된 공회당, 서천교, 영주역 등의 변화와 관련된 사진 및 신문자료 등이 전시돼 있다.

이외에도 해방 후 영주의 발전상과 관련해 국가기록원, 영주시청 등 공공기관 이외 영광중학교와 영광여고 등의 학교에 소장된 자료들을 주제별로 선별해 전시 중이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장욱현 영주시장은 “이번 사진전을 통해 근대 건축물의 보존·활용을 넘어 시민들의 삶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기록물을 수집·보관하고 이를 연구해 시민들에게 공개하게 돼 무척 기쁘다.”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도 우리가 주목하지 못하였던 지역의 문화자원을 발굴해 영주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나아가 이를 관광자원화 하는데 힘쓰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