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취업 대구시
‘청년사업장-청년잇기 예스매칭’ 성과공유회27일, 대구시 청년센터 유튜브 채널에서 일경험을 통한 청년의 성장스토리 공유
▲청년사업장-청년잇기 예스매칭 면접 ⓒ국제i저널

[국제i저널=대구 석경희 기자] 대구시와 대구시 청년센터는 ‘청년사업장-청년잇기 예스매칭사업 성과공유회’를 27일 대구시 청년센터 유튜브 채널인 ‘보라그래TV’를 통해 개최한다.

예스매칭사업 성과공유회는 5개월간의 일경험 과정을 무사히 완료한 참여 청년과 청년사업장을 격려하고 그간의 성과를 공유하기 위한 자리이다.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청년센터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으로 개최되며, 청년사업장의 축하 마술공연, 청년에 경력증명서 수여, 청년사업장과 일경험청년 성과 공유, 청년사회진입활동지원금 및 고용장려금 지급 안내 등 행사가 진행된다.

예스매칭사업 사업은 청년이 선호하는 직종의 젊고 유연한 조직문화를 가진 청년사업장을 발굴하고 구직 청년과 연결해, 청년사업장에는 우수 청년인력과 청년 인건비의 90%를 지원하고, 청년에게는 본인의 적성을 확인하고 진로를 계획할 수 있는 5개월의 일경험 기회를 제공해 청년사업장과 청년의 동반성장을 목표로 하는 사업이다.

본 사업은 2018년 시범사업으로 시작해 2019년 청년 80명에서 2020년 청년 100명으로 사업 규모를 확대하였으며, 청년수당과의 연계로 일경험을 완료한 청년에게 사회진입활동지원금 150만원을, 청년을 정식고용한 사업장에는 고용장려금 150만원을 지급한다.

또한, 중소기업 신입직원 채용 시 동종업계 경력자를 우대하는 고용시장에서 청년들의 구직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일경험을 완료한 청년 96명에게 경력증명서도 수여한다. 2019년에는 50개 사 73명이 일경험을 완료했으며, 그중 청년사업장 15개 사와 청년 17명이 정식고용 계약을 하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올해에는 지난 3월 지역 사업장 119개소를 청년사업장으로 발굴·등록해 5월 100명의 청년이 근무를 희망한 69개소의 청년사업장과 매칭되었고, 이 중 96명의 청년과 64개소의 청년사업장이 10월 말로 5개월간의 일경험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번 예스매칭사업에 참여한 청년사업장 ㈜파코웨어의 이인규 대표는 “인력난을 겪고 있던 차에 예스매칭사업에 참여할 수 있게 된 것이 큰 도움이 됐다. 더 많은 청년과 청년사업장들이 예스매칭사업에 참여해 지원 혜택을 받아 동반 성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비피에서 일경험 중인 김혜진 씨는 “프리랜서로서 개인적으로 업무만 하며 지내다 예스매칭에 참여하게 되어 처음으로 구직활동도 하고 조직 생활도 하게 됐다. 예스매칭은 사회진입을 위한 발판이 되어 주었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김태운 대구시 일자리투자국장은 “지역 청년들의 고용안정을 위해 지속적인 청년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