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김천
김천시, 샤인머스켓 품질 혁신 강력 추진 예고내년부터 16brix이상 당도 표시 및 등급제 추진 등 상품성 강화
▲샤인머스켓 품질 혁신방안 강력 추진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김천시는 최근 농산물유통시장에서 김천샤인머스켓 품질에 대한 유통관계자 및 소비자 신뢰가 바닥으로 떨어져 가격하락과 더불어 재구매율이 현저히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진단하고 품질향상을 위한 전방위적 혁신대책을 고심하고 있다.

올해 김천시는 그동안 개별농가 단위로 신청을 받아오던 김천앤 포장재 지원사업을 생산자 단체 등 단위로 변경하고 품질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 포전매매 근절을 위해 11월 출하실적 대조를 통한 포전매매 및 포장재 불법양도 여부를 가려내 보조금 환수 및 고발조치할 계획이다.

또한 현재까지 관내 농산물 도매시장 및 공판장에 대한 김천포도, 자두 품질관리단 지도 및 단속을 강화하여 품질관리기준 미달 출하농업인을 적발, 이들에게 지원된 김천앤 포장재 보조금을 환수키로 했다.

특히 김천시 대표 전략품목인 샤인머스켓에 대해서는 2021년부터 16brix이상의 당도 표기 및 등급제를 추진하여 김천앤 박스 제작 시부터 당도를 표시토록 제작, 생산자단체 및 작목반에서 16brix 이상의 샤임머스켓만을 생산, 수확, 출하토록 유도할 방침이다.

또한 18brix이상의 샤인머스켓에 대해서는 김천시장이 품질을 보증하는 “김천샤인머스켓 품질인증제”를 별도로 실시하여 프리미엄 상품으로 차별화 출하할 경우 품질인증 스티커 부착 및 김천앤 박스 보조금 인센티브를 추가 제공할 계획이다.

김영우 농식품유통과장은 "샤인머스켓 고유의 향과 맛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생산단계에서 부터 철저한 포장관리가 선행되어져야만 한다고 강조하고, 생산자단체 및 작목반 스스로가 김천샤인머스켓 품질관리를 위해 회원농가에 대한 통제 기능을 적극적으로 발휘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내년부터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 등 샤인머스켓 재배기술 교육 시에도 조기 수확 및 과다 착과를 자제하고, 적정 송이관리를 통한 상품성 강화 교육 위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