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의료·건강·식품 김천
시민 모두가 행복한 김천, 맞춤형 건강 관리!시민이 공감하는 보건서비스 제공
▲구강 이동진료 차량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김천시는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구강보건서비스, 심뇌혈관질환 관리, 암환자 의료비 지원, 방문건강서비스 등 대상자가 원하고 꼭 필요한 맞춤형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시민모두가 행복한 김천, 건강도시 명품김천' 으로 나아가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 시민이 공감하는 구강보건서비스 제공

김천시는 공중보건치과의사를 비롯한 전문인력 7명이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구강검사, 초기치료, 상담, 교육, 체험학습, 구강키트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생애주기별 구강보건서비스를 제공하여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 소상공인 무료 불소도포·스케일링 사업 실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무료 불소도포, 스케일링 사업’을 5월부터 현재까지 실시하고 있다.

시린이와 치주질환 예방을 위한 진료, 상담, 불소도포, 스케일링, 올바른 칫솔질 방법 교육 등 예방차원의 구강의료서비스 제공으로 소상공인들의 건강한 구강상태를 유지하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 저작불편을 호소하는 어르신들에게 무료 틀니 지원

지난 4월부터 저소득노인 및 장애인들에게 무료의치시술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읍·면·동 주민센터를 통하여 신청접수 받아 서류심사, 기초 건강조사, 면접상담, 구강검진을 실시한 후 최종 대상자를 선정하고 관내 23개소 치과에서 시술하게 된다.

신청 대상자는 김천시 거주자로서 만 65세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본인부담경감대상자, 장애인 중 완전틀니, 부분틀니가 필요한 사람이면 누구나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다.

선정된 대상자들은 치과의원에서 2차 구강검진 후 완전의치, 부분의치, 지대치를 시술받고 본인부담금 전액을 지원받아 경제적으로 큰 도움을 받게 된다.

2002년부터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 결과 1,119명에게 지원했으며 타지자체보다 음식섭취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천시는 앞으로도 치아 상실로 인해 저작불편을 호소하는 대상자가 누락되지 않고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예정이다.

▲ 취약계층을 위한 구강이동진료차량 운행

김천시에서는 의료기관의 접근성이 낮은 읍·면지역 초·중학교 13개교, 500여명을 대상으로 구강이동진료차량을 운행했다. 2017년부터 188회 운행했으며 1,689명에게 진료 및 예방사업을 실시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올해도 철저한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사전 예약된 학교를 대상으로 순회방문하여 구강검진, 초기치료, 발치, 치아홈메우기, 불소도포 등 진료와 예방사업을 실시했다.

또한 구강건강에 취약한 지역아동센터, 장애시설, 보육원 대상으로 충치예방교육, 구강검진, 진료, 치아홈메우기, 치과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치아관리의 소중함을 알리고 있고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비대면 어린이 구강키트를 전달하여 아동들에게 올바른 칫솔질을 습관화하고 스스로 관리하도록 기초를 다져주고 있다.

▲ 시민 맞춤형 만성질환 관리서비스 제공

노인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꾸준히 증가 추세에 있는 만성질환은 예방관리, 조기발견, 지속치료가 중요하여 김천시에서는 그에 초점을 맞추고 다양한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 혈압·혈당 잡고! 건강 찾고!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운영하며 질환예방ㆍ관리의 필요성 및 주민 인식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과 홍보에 힘쓰고 있다.

중앙보건지소 3층 만성질환사업실에서는 당뇨, 혈압, 콜레스테롤, 체성분 분석을 실시하고 1:1 상담 및 교육을 제공하여 만성질환자 관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당뇨합병증 예방을 위해 눈 및 신장검사를 무료로 지원하고 레드써클 캠페인 등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실시하여 효율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도록 사업추진에 열정을 쏟고 있다.

또한, 코로나19로 집단 프로그램이 제한되어 환자 스스로 당뇨측정·관리하도록 하고 그 결과에 알맞은 맞춤교육을 제공하는 비대면 방식의 새로운 안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해 지속적이고 활발한하게 사업을 추진하여 김천시민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 부담은 덜어내고! 희망은 채워담고! 중증질환자 의료비 지원

저소득층 암환자와 그 가족의 경제적 부담 경감 및 치료율을 강화하고자 의료비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의료급여수급권자 및 차상위본인부담경감대상자의 경우 전체 암종에 대해 연간 최대 220만원지원과 건강보험 하위 50%이하 납부자로 국가암검진을 통해 발견된 6대암 환자에게는 연간 최대 본인일부부담금 200만원을 3년 연속 지원 가능하다. 특히, 18세 미만 소아 암환자에게는 소득ㆍ재산 기준 적합 시에 연간 최대 3,000만원까지 지원 가능하다.

또한, 만성신부전ㆍ혈우병ㆍ다발성경화증 등 국민건강보험법상 희귀질환으로 지정된 1,038종에 해당되는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산정특례 등록자를 대상으로 환자 및 부양의무자 소득ㆍ재산 기준 적합 자에게 요양급여본인부담금 등 의료비를 지원하여 경제적 부담 완화에 기여하고 있다.

▲ 꼭 필요한 사람에게, 꼭 맞는 방문건강서비스 제공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방문건강관리사업은 대상자 가정방문을 통한 1:1 건강관리, 어르신들의 신체적·인지적 기능회복을 위한 허약노인 예방 프로그램, 관내 청소년·대학생·방문사업팀으로 구성하여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나눔 실천 체험활동, 암 환자와 그 가족을 대상으로 정서적 지지와 역량강화를 위한 재가 암 자조교실, 대상자 중심의 빠르고 편리한 원스톱 건강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문재활건강기동반 등이 있으며 매년 폭염·한파 등 자연재난 대비 안전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올해도 철저한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직접 방문으로 실시했으나 8월 15일을 기점으로 코로나19가 재확산 됨에 따라 최소한의 대면과 유선을 통한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하여 실시하고 있다.

영양, 운동, 감염병 예방, 인지강화 4가지 테마로 구성하였으며 테마별 건강 꾸러미를 비대면 방식으로 전달하고 유선교육을 실시하여 질적으로 높은 비대면 프로그램 운영이 되도록 했다.

김천시에서는 향후 프로그램 운영방식을 다양화하여 갑작스러운 상황에서도 중단없이 사업이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 농촌마을 의료수혜 불평등 해소, 지역형 통증관리센터 운영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의 2020년 신규 사업으로 도심지역에 비해 상대적 의료접근성이 낮은 지례 5개면 보건지소에서 통증관리센터를 지난 8월부터 성황리에 운영중이다.

농촌인구의 급격한 고령화와 농번기에 과도한 신체활동으로 농촌 어르신들의 근막통증후군, 퇴행성관절염 등의 질환들이 급증하지만 의료기관 접근성 결여로 인한 관절질환 방치로 만성 퇴행성질환 및 2차 장애까지 이환된다. 이에 따라 통증관리센터 운영을 통해 재활 및 물리치료 서비스를 제공하여 통증과 2차 장애발생 최소화로 건강형평성에 기여했다.

통증관리팀은 공중보건의사, 간호인력, 물리치료사 총 3명으로 구성되어 구성, 지례, 부항, 대덕, 증산 5개면 보건지소에서 매주 월 ~ 목요일, 주1회 10:00 ~ 16:00까지 운영하며 대상자 내소 시 의사의 문진과 상담 후 재활 및 물리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치료는 온열찜질, 적외선치료기, 전기치료기, 공기압 마사지기 등으로 구성되며 지역주민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철저한 내부 소독과 입장 시 마스크 착용 및 체온측정을 실시하여 코로나19로 인해 의료기관 방문을 꺼리는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의료수혜를 받기 힘들었던 주민들이 충분한 치료를 받을 수 있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김충섭 김천시장은 “구강과 만성질환은 생활속에서 꾸준히 관리를 해야 하는 질환이다.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여러 가지 합병증으로 인해 위험할 수 있다. 앞으로도 김천시에서는 시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며, 김천시와 함께 잘못된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실천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