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복지 구미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 독거어르신 생명 살려노인맞춤돌봄어르신 대상 서비스 제공 및 ICT 차세대 응급안전안심서비스 확대
▲지병으로 쓰러져 계시는 독거어르신을 찾아 병원이송 치료 후 퇴원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구미시는 지난 3일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기관인 구미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김종옥(55세) 생활지원사가 쓰러져 있는 독거 어르신을 병원에 모셔 생명을 구했다.

당일 생활지원사 김씨가 김○○(79세, 황상동) 어르신댁을 방문하는 날, 현관문이 잠겨져 있어 몇 차례 전화를 했으나 통화가 되지 않았고, 저녁 무렵 재차 방문 확인했으나, 불이 켜져 있는데도 문을 열어주지 않았다.

이를 이상하게 여긴 생활지원사는 인근 인동파출소에 신고하여, 경찰 동행하에 문을 열고 화장실에 쓰러진 어르신을 발견 18시 30분경 관내병원으로 이송해 응급처치를 받았고 입원치료 후 10일 퇴원했다.

생활지원사 김씨는 “어르신댁을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날, 쓰러져 계셔서 너무 놀랐는데 다행히 깨어나셔서 정말 기뻤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로 활동하면서 어르신들 찾아뵙고 안부와 말벗 제공하면서 많은 보람을 느낀다”고 전했다.

황은채 노인장애인과장은 “혹서기, 혹한기, 명절 등에도 평소와 다를 바 없이 독거어르신들을 가까이서 챙겨주는 생활지원사들이 있어 든든하고 노고에 감사한다”며 격려의 인사말을 전했다.

구미시에서는 독거어르신 등 2,250여명에게 생활지원사 130명이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일반돌봄 어르신은 주1회 방문·2회이상 전화서비스, 중점돌봄 어르신은 주2회 방문·1회이상 전화서비스 제공, 안부ㆍ말벗서비스, 각종 정보제공, 후원연계, 활동이 많이 불편하신 중점돌봄 어르신들께는 일상가사 지원도 하고 있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