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김천
김천시, AI 차단방역 철새도래지 총력방역가금농가에 대한 방역 및 철새 분변 검사 등 예방에 총력전
▲AI 차단방역 위한 철새도래지 총력방역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김천시는 충남·경기지역에서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AI)항원이 검출되면서 철새도래지인 감천변 일대 가금농가에 대한 방역 및 철새 분변 검사 등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김천시에 따르면 지역에서 발생징후는 발견되고 있지 않으나 철새 이동 과정에서 AI 항체를 지닌 철새들이 철새도래지인 감천변으로 이동 중 분변에 의해 가금에 전파 될 수 있어 가금 농가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김천시는 방지 대책으로 가축위생시험소와 철새의 분변과 시료채취 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드론, 광역방제기, 방제차 등 모든 소독자원을 이용해 매일 차단 방역에 힘쓰고 있다.

또한 문자메시지와 사회관계망서비스 등을 활용해 농가가 일제소독에 참여토록 독려하고 축산차량 도래지 진입금지 등 방역수칙 준수여부에 대한 집중 단속도 함께 실시한다.

이상명 축산과장은 “현재 관외 지역에서 고병원성 AI발생이 지속 되고 있어 철새도래지인 감천변에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예방활동을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전염병 차단을 위해 농가가 축사 내 외부 소독 및 방역수칙을 철저히 따라야 하고, 전염병이 의심되는 개체가 발견 될 시에는 신속히 시 축산과에 신고해 주길 바란다”고 거듭 말했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