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 정치일반 문경
전국 폐광지역 시장군수 행정협의회, 한국광업공단법안 부결 서명서 전달국회 방문해 폐광지역 생존을 위한 결연한 의지 보여
▲한국광업공단법안 부결 서명서 전달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지난 12월 8일 경북 문경시 등 전국 폐광지역 시장‧군수 행정협의회는 국회를 방문해 국회 상정중인 한국광업공단법안 설립 반대를 위한 주민서명서를 전달했다.

강원도 태백시, 삼척시와 정선군, 영월군, 경북 문경시, 충남 보령시, 전남 화순군 시장‧군수로 구성된 행정협의회는 지난 8월 한국광업공단법안 반대 결의문을 채택했다.

직접 국회의장실,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실 및 폐광지역 지역구 국회의원실을 방문해 폐광지역 7개 시‧군 5만1천여 명의 주민서명서 전달을 통해 폐광지역 생존을 위한 결연한 의지를 표했다.

이날 국회를 방문한 고윤환 문경시장은 “정부가 해외 자원개발 투자 실패로 채무불이행 상태에 놓인 한국광물자원공사의 부채를 한국광해관리공단에 떠넘기기 위해 한국광업공단을 설립하려 한다”면서, “우리 폐광지역 시장군수 행정협의회는 전국 폐광지역 7개 시‧군 42만 명의 주민을 대표해 한국광업공단법안 부결 서명서를 국회 전달했고 앞으로 폐광지역 주민 생존을 위해 위 법안이 반드시 부결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 법안은 지난 20대 국회에서도 발의됐다가 폐광지역 주민들의 강력한 반발로 폐기됐던 법안으로, 이번 21대 국회에서 재발의 돼 폐광지역민의 분통을 터트리고 있어 향후 폐광지역 7개 시군의 적극적인 대응이 주목된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