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공연·전시 의성
의성조문국박물관, 기증유물 전시 코너 운영민소유물전시관에 기증유물 전시 코너 마련하여 상시 전시 추진
▲의성조문국박물관, 기증유물 전시 코너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의성조문국박물관은 소중한 유물들을 아무 조건 없이 기증한 기증자의 자긍심 고취와 더불어 유물 기증을 적극적으로 이끌어 내기 위해 민소유물전시관에 기증유물 전시 코너를 마련하여 상시 전시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박물관 개관 이후 개인과 단체 등으로부터 기증 받은 1,500여 점의 유물 가운데 2013년 박찬 변호사가 기증한 유물 1,200여 점은 이미 별도의 전시 코너를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으나, 그 외 300여 점의 기증 유물은 지금까지 마땅한 전시공간이 없어 박물관 수장고에 보관하고 있었다.

이에 이번에 공간을 마련해 기증자 분들의 소중한 가치와 뜻을 기리는 의미에서 기증 유물 전시와 기증자 ‘명예의 전당’명패를 게시 하고 있다.

특히, 전시 중인 기증유물 중 굽다리 접시, 긴목 항아리는 5~6C 의성 양식 토기의 특징을 잘 보여 주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으며, 민속유물 전시관 1층에는 의성지역에서 1980년대까지 사용하던 농업도구와 생활용품 등 근현대 생활 문화를 보여주고 있는 의미 있는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유물 기증은 의성군민 모두와 함께 박물관을 만들어 가는 일이며, 지역사회에 기록을 남기는 무척 뜻깊은 일”이라며 “앞으로도 기증된 유물을 박물관에 전시하거나 연구 자료로 활용하며 소중하게 영구보존·관리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기증 대상 유물은 역사, 고고, 민속, 산업경제, 근현대 생활사 분야 등 전시, 연구 등에 활용할 수 있고 학술적 가치가 있는 자료이며, 유물 기증과 관련한 궁금한 사항은 의성조문국박물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