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성주
남부내륙고속철도 성주역 유치 순항, 철도시대 개막 임박국토교통부, 남부내륙고속철도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성주주민설명회 개최
▲남부내륙고속철도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성주주민설명회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성주군은 지난 1월 7일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개최한 『남부내륙고속철도 전략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에서 성주역이 정거장으로 공식 제시됐으며, 역 유치 및 철도시대 개막에 임박했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정부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을 준수하여 주민 80명 포함, 총 인원 100명 이내로 진행되었으며 개회, 전략환경영향평가 설명, 사업계획 설명, 주민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먼저 전략환경영향평가 연구용역 시행사인 다산컨설턴트에서 김천역과 거제역를 종점으로 한 철도 노선, 노선 내 1~5번 정거장 위치 등을 공개하고 그에 따른 소음・진동 등 환경영향예측 및 저감방안을 설명했다.

이어 철도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시행사인 삼보기술단에서 사업범위・노선 등 사업계획을 설명하였다. 특히 역사의 접근성 등을 고려할 때, 성주군 지역 내 국도59호선과 국도33호선이 교차하는 수륜면 적송리 지점이 가장 적정한 정거장 위치라고 판단하고 기본계획을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설명회에 참석한 주민들 대부분은 용역사에서 설명한 내용에 대해 계획이 적정하고 잘 검토되었다는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다. 일부 주민은 금일 국토교통부가 설명한 계획 초안의 변동 없이, 실시설계・착공・개통까지 신속하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성주군 관계자는 “지역 최대 사업인 만큼 성주미래 100년의 새로운 시작을 여는 마음으로 역 중심 종합발전구상에 돌입하여 성주 철도시대 개막을 철저하고 치열하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