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일반교육 경상북도
경북교육청, '언제 어디서나 놀이수업' 자료 개발놀이·활동 중심의 수업 통해 초등학교 1~2학년의 성장과 창의성 함양 위해 개발
▲언제 어디서나 눌이수업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서민지기자]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초등학교 1~2학년 놀이중심 수업 지원을 위해 ‘언제 어디서나 놀이 수업’ 자료를 개발했다고 12일 밝혔다.

‘언제 어디서나 놀이 수업’ 자료는 놀이·활동 중심의 수업을 통한 초등학교 1~2학년의 성장과 창의성 함양을 위해 교육부 특별교부금 7억 원의 예산으로 국가시책 사업으로 진행됐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실 수업을 구현하고 1~2학년 교실 수업과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상황, 가정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개발했다.

‘언제 어디서나 놀이 수업’ 자료는 국어,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안전한 생활, 주제 융합, 범교과 학습 주제(안전·건강, 다문화, 경제·금융) 등 총 10개 영역 320개의 놀이로 구성됐다.

한국교원대 산학협력단 등 총 10개의 연구기관, 100여 명의 연구 및 집필 위원이 참여했다. 놀이와 성취기준과의 연계성 확보를 위한 교육과정 심의회 2회, 초등학교 1~2학년의 발달 단계 및 현장 활용도 방안 제고를 위한 현장 적합성 검토 2회를 개최했다.

특히 이번에 개발한 ‘언제 어디서나 놀이 수업’ 자료는 놀이 방법을 4개의 삽화로 구성했고, 교수·학습 과정안, 활동지, 참고 자료, 수업용 PPT도 함께 개발해 활용도를 높였다.

또한 기존 개발 자료와의 차별성을 꾀하기 위해 영역별 1개, 총 10종의 보드게임 자료인 ‘놀이 수업 교구’도 함께 개발했다.

아울러 놀이·활동 자료 안내 클립 영상을 제작 후 경북교육청 공식 유튜브 채널인 맛쿨멋쿨 TV에 탑재해 선생님과 학생, 학부모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언제 어디서나 놀이 수업’ 자료는 전국 모든 초등학교, 시·도교육청 및 교육지원청 등에 오는 2월말에 배포한다.

모든 교원이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 자료를 영역별로 구분해 에듀넷티클리어에 탑재할 예정이다.

이양균 유초등교육과장은 “언제나 어디서나 놀이 수업 자료를 바탕으로 교육과정과 학생들의 발달 과정에 적합한 다양한 놀이 수업을 구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며“초등학교 1~2학년의 놀이·활동 중심 수업을 활성화해 학생의 신체와 감각, 정서 성장을 도와 발달 격차 줄일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서민지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민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