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생활정보 대구시
대구시, 코로나블루 날리는 스마트가든 조성실내 유휴 생활공간을 이용한 새로운 정원의 형태로 치유·휴식·관상효과 극대화
▲ 스마트카든_서구보건소(벽면형) ⓒ국제i저널

[국제i저널=대구 석경희 기자] 대구시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지친 의료진과 피로감을 느끼는 시민들이 실내 녹색공간에서 휴식과 심신안정을 취할 수 있는 스마트 가든 5개소를 최근 설치를 완료했고 올해는 25개소로 확대해 설치한다.

대구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의료진과 시민들에게 휴식과 심신안정을 취하고 미세먼지를 저감할 수 있는 지능형 실내 정원(스마트 가든)을 영남대병원, 계명대 대구동산병원, 대구의료원, 서구 보건소, 범어월드프라자 중앙광장에 사업비를 지원해 설치 완료했다.

스마트가든은 큐브형과 벽면형으로 설치했고 올해는 7억 5000만원을 들여 총 25개소를 설치한다.

스마트가든은 쾌적한 생활환경을 추구하는 수요를 바탕으로 정원의 새로운 영역을 확대하고자 추진된 산림청의 신규 사업으로 정원을 가꿀 수 없는 제한된 실내공간을 활용해 이용자가 치유․휴식․관상 효과를 느낄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정원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스마트가든 내 식물관리는 사물인터넷를 활용한 자동화기술을 접목해 조도와 급수, 바람, 공기정화기능을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뿐만 아니라 자동관수시스템과 관량조절, 환기 등 스마트 관리기술을 통해 식물생육을 원활하게 유지해 정원 유지관리비를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스마트가든 내 식재되는 스킨답서스, 산호수, 홍콩야자, 스타티필름 등은 공기정화 효과뿐 아니라 치유와 휴식효과도 가지고 있어 도시생활인을 위한 치유용 정원으로 안성맞춤이다.

한국 정원디자인학회 연구에 따르면, 스마트가든에서 10분 동안 휴식을 취한 사람들의 긴장-불안, 우울-낙담, 피곤-무력 지수가 낮아졌다는 연구결과도 있어 코로나19로 우울감과 피로감이 증가한 시민들에게 몸과 마음의 휴식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홍성주 녹색환경국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일상의 소중함이 더욱 절실해지고 있는 만큼 실내정원에서 심신치유와 휴식을 취하길 바라며, 앞으로 힐링 실내정원을 즐길 수 있는 실내공간 인프라가 보다 확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