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경상북도
경북도, ‘새바람 행복버스 고령군 왔다’현장 간담회 및 지역 뿌리산업 기업체 방문
  • 여의봉, 이순호 기자
  • 승인 2021.05.28 18:20
  • 댓글 0

[국제i저널 = 경북 이순호 기자] 경상북도는 지난 27일 고령군 다산행정복합타운에서 이철우 도지사, 곽용환 고령군수, 주물‧금형‧기계 등 뿌리산업 기업체 대표 및 기관‧사회단체장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두 번째 ‘새바람 행복버스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 중 이철우 도지사가 직접 진행한 ‘민생 애로사항 건의 및 답변의 시간’에는 코로나19로 치솟은 물류비로 인한 매출감소, 외국인근로자 인력수급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뿌리산업 기업체 대표들의 애로사항 건의가 이어졌고, 도지사와 관련 전문가들은 현장에서 격의 없이 소통하며 애로사항을 하나하나 집중적으로 해결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물류비가 지속적으로 상승헤 채산성 악화, 매출감소로 이어져 지역 중소기업에 직접적인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애로사항에 대해, ‘중소기업 국제특송EMS 해외물류비지원 사업(140백만원)’과 ‘수출경쟁력강화사업(250백만원)’으로 최대 1천만원까지 해외물류비를 지원하고, 내수기업에 대해서는 시‧군과 협력해 중소기업 물류비 지원 확대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했다.

또한, 중소기업 수출 제품에 대한 무역상대국의 반덤핑 조치가 있을 경우 대응 절차의 복잡성 및 고비용으로 인해 중소기업에서 대처하는 게 실질적으로 불가능한 만큼 도 차원의 종합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건의에 대해, 한국무역협회와 협력해 외국정부의 수입규제(반덤핑, 상계관세, 세이프가드) 관련 전문컨설팅을 무료로 제공하고, 컨설팅 비용 발생시 수출규모에 따라 5백만원~1천만원까지 일부 비용을 지원하여 도내 기업의 수출 애로사항을 최소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철우 도지사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뿌리산업 기업들의 매출이 크게 줄어들었고, 지난 3월 발생한 외국인 근로자들의 코로나19 집단감염으로 인력난까지 더해져 어려움에 처해있다.”라며, “경상북도에서는 뿌리산업이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총동원할 계획인 만큼 지금의 위기를 함께 극복해 나가자!”고 말했다.

한편, 이철우 도지사는 간담회를 마친 후 고령군 다산면의 ㈜영진주물을 방문해 뿌리산업의 대표 제품인 주물 생산공정을 살펴보고, 제품 생산에 매진하고 있는 직원들을 격려했다.

#이철우 #곽용환 #행복버스 #뿌리산업

여의봉, 이순호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의봉, 이순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