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 일반교육 경상북도
경북교육청, 학교급식 특색사업으로 '전통 장담그기' 공모올해는 총 41개 학교 전통 장담그기 사업, 장독대 설치비와 재료비로 5~600만원 지원
▲성주 초전초장담그기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서민지기자]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안전하고 질 높은 웰빙 학교급식을 위해 학교급식 특색사업으로 ‘전통 장담그기’ 공모 사업을 하고 있다.

전통 장담그기 사업은 패스트푸드와 인스턴트 식품에 길들여진 학생들이 전통음식을 접해봄으로써 한식의 우수성을 알고, 조상의 슬기가 깃든 전통 식문화 계승과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지난해 첫 공모사업에 27개 학교가 참여했으며, 올해는 14개 학교가 추가로 선정돼 총 41개 학교가 전통 장담그기 사업을 하고 있다. 선정된 학교에는 장독대 설치비와 재료비를 위해 500~600만원을 지원한다.

10일 구미도서관에서 올해 신규 선정된 14개 학교 담당자와 교육지원청 담당자를 대상으로 전통 장담그기 사업에 대한 연수를 했다.

지난해 전통 장담그기를 운영한 구미 선산중학교 곽경애선생님의 장독대 사업의 추진과정에 대한 사례, 성주 초전초등학교 박은주선생님의 전통 장담그기 사업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사례를 발표했다.

전통 장담그기 체험은 학생들과 선생님들이 함께 우리콩을 이용해 장을 담그고, 직접 담은 된장 간장을 학교급식에 사용함으로써 학부모의 급식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학교 마당에 장독대를 설치해 장 담그기 동아리 활동에 참여하지 않은 학생들과 학부모들에게도 간접적인 교육과 홍보 효과가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교급식에 직접 담은 장을 이용함으로써 전통 장의 풍부한 맛으로 수요자의 만족도가 증가하고, 장담그기 체험을 통해 전통 발효식품의 우수성과 바른 먹거리 문화를 확산해 우리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민지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민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