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일반사회 경상북도
경북도, 2020년 기준 경제총조사 실시전국 사업체 대상 5년마다 실시하는 조사, 정책수립과 평가 지원하는 기초자료로 활용

[국제i저널=경북 서민지기자] 경상북도는 6. 14일 ~ 7. 30일까지 도내에서 산업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사업체를 대상으로‘2020년 기준 경제총조사’를 실시한다.

경제총조사는 산업 전반의 구조와 분포에 관한 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전국의 사업체를 대상으로 5년마다 실시하는 조사로, 조사결과는 정책수립과 평가 등을 지원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도내 조사대상 사업체는 약 19만개로, 올해부터 통계청 기업통계등록부(SBR)를 활용하여 가구 내 전자상거래 사업체 등 물리적 장소가 없는 사업체도 포함하여 통계의 정확성을 높였다.

또한 사업체의 규모·업종 등을 고려하여 전수조사와 표본조사를 병행함으로써 현장조사 규모를 축소하여 사업체의 응답부담을 낮췄다.

경상북도는 관리요원, 조사원 등 830여명의 조사요원을 통해 사업체 기본정보와 연간생산량, 영업시간 등 37개 조사항목에 대하여 조사를 실시하며, 조사내용은 통계법에 따라 비밀이 엄격히 보호된다.

코로나19 예방과 확산방지를 위해 비대면 인터넷조사를 6월 14일부터 7월 9일까지 병행 실시하며 대면조사 시 마스크 착용 및 손소독제 휴대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여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경상북도 김장호 기획조정실장은 “지역경제 및 산업발전을 위한 정책수립에 기본이 되는 중요한 조사인 만큼 사업주의 적극적인 협조와 성실한 응답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번 2020년 기준 경제총조사의 잠정결과는 2021년 12월 공표예정이다.

서민지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민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