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 경상북도의회 경상북도
김상헌 의원, 『경상북도 지역 노동기본정책 수립방안 정책토론회』 개최경상북도 노동기본정책 수립을 위한 관계자 의견 수렴
▲노동기본정책 수립방안 정책토론회ⓒ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이연서기자] 김상헌 경상북도의회 의원(포항, 더불어민주당, 기획경제위원회 위원)은 9월 14일(화) 오후 2시 경상북도청 동락관 1층 세미나실에서 노동자들의 복리증진 및 기본권 강화를 위한 노동기본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경상북도 지역 노동기본정책 수립방안 정책토론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토론회는 노동기본정책의 조속한 수립 필요성을 전달하고,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노동기본정책 수립방안의 기본방향과 과제를 정립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김상헌 의원의 사회로 진행된 이번 토론회에서는 장연주 경남연구원 연구위원이 “경상남도 노동정책 기본계획 수립 과정과 성과”, 임순광 민주노총 경북지역본부 정책국장이 “경북 노동정책기본계획 수립 추진 제안”에 대해 주제발표를 하였으며, 임미애 경상북도의원과 허대만 한국산업인력공단 기획관리이사, 김용현 대구경북연구원 연구위원, 이성호 경북도청 일자리경제노동과장이 지정토론자로 참여하였다.

먼저 장연주 경남연구원 연구위원의 주제발표에서는 경상남도 노동정책은 취약노동자의 권익보호, 노동기본권 보장, 노사정 거버넌스 구축 등의 목표로 주요 정책이 추진 중이라고 설명하며 이를 위해 제도적 근거 마련과 함께 지역노사민정협의회 미 참여 주체를 포용한 협의 체계 구성 및 운영 등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특히 경상북도의 경우 산단 중심 제조일자리 집중과 고령층 복지 수요 지속 증대 등의 지역 현안을 제시하며 산업단지 통근버스 운영 지원과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등에 대해 처우개선 수당 강화 등을 제안했다.

이어 임순광 민주노총 경북지역본부 정책국장의 주제발표에서는 경북의 경우 노동정책 관련 논의가 지지부진한 현실을 말하며, 이를 위해 이해당사자간 협의와 제도적 정비가 우선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노동정책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노정협의를 하기 위해 조례 제정이 필수적이며 이주노동자, 장애인활동지원사, 유치원방과후전담사 등에 대한 실태파악과 처우개선책을 마련할 것을 제안했다.

지정토론에서 참석자들은 근로기준법, 산업안전보건법 등 법과 제도에 의한 감시·감독의 사각지대가 상당히 광범위하게 존재하고 있고 기술변화와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새로운 노동 현안이 발생되는 등 이에 맞춘 지역의 노동정책 수립이 필수적이라며, 이를 위해 노동구조의 세밀한 검토와 함께 지역 노사민정협의회가 통합적인 지역 고용거버넌스 기구로 자리매김 하는 등의 정책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되었다.

행사를 주최한 김상헌 의원은 “경상북도의 경우 노동 관련 정책들에 대한 논의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라면서, “경상북도의회와 관계자 등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최선의 노동기본정책 수립방안을 마련해, 일터에서 땀 흘려 일하는 모든 도민들이 존중받으며 마음 놓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나가겠다 ”고 강조했다.

이연서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연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