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대구시
대구경북상생장터 조성으로 경제공동체 실현경북 23개 시·군 농가의 소득을 증대하고 대구시민에게는 친환경 농·특산물 공급
▲대구경북상생장터 구미특별관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박후남 기자] 대구시와 경북도는 ‘대구경북 한뿌리 공동선언’의 실천과제인 경제공동체 실현의 일환으로 대구 북구 소재 산격종합시장 내 노후 점포들을 리모델링해 최신식 시설을 갖춘 ‘대구경북상생장터’로 조성하고 9월 15일(수) 오후 4시 30분 개장식을 갖는다.

이러한 도농상생 교류 확대로 경북도 23개 시·군은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을 통한 농가 소득 증가가 기대되며 대구시는 기능상실 상권의 체질 개선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가 촉진될 전망으로 대구경북 상생협력의 분위기는 한층 더 고조될 전망이다

30억원의 예산을 투입한 ‘대구경북상생장터’는 풍부한 유동인구, 북대구IC 및 순환도로 인접의 접근성, 청년몰 등 연계발전 인프라 등의 이점을 갖춘 곳으로 경북도 농·특산물의 상설판매장과 시·도민 만남의 장이 결합된 한뿌리 상생협력의 기념 공간으로 조성됐다.

산격종합시장 지하 1층 가·나동의 노후점포를 리모델링해 농·특산물 상설판매장, 소포장실, 저장고 등 현대화된 유통 시설과 커뮤니티룸, 홍보관 등 복합문화공간을 구축했다.

안정적인 생산 및 공급 기반 구축을 위해 경북도 23개 시·군 290여 개 참여 농가를 확보해 철저한 사전 농가교육 거쳤으며, 향후 참여 농가 350개를 목표로 우수 농가를 지속 발굴할 예정이다.

판매장에서는 경북도 23개 시·군에서 당일 수확한 엽채류 및 과채류 등 다양한 농산물이 판매될 예정으로 대구시민들은 다단계 유통과정을 거치지 않은 신선한 농산물을 구매할 수 있게 됐다.

한편 상설판매장 내에 취수원 다변화 영향 지역 농가 지원을 위해 ‘대구경북 상생 구미 특별관’을 운영해 구미지역 농·특산물 우선구매를 통해 농가소득 증대를 적극 도모할 계획이다.

대구시와 경북도는 대구경북 상생협력 주요과제인 상생장터를 성공으로 이끌어 상생의 본보기가 될 수 있는 협력모델로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우선, 주차공간 및 주변 환경개선을 통한 인프라 확충, 기존 산격종합시장 및 청년몰 활성화를 통한 연계사업 발굴 등 산격종합시장 일대를 지역 서민경제 활성화의 거점으로 육성한다.

또, 온라인 배송시스템 구축, 대구시와 유관기관 임직원의 정기적 장보기 행사, 지역맛집 연계 시식 코너 운영, 경북지역 특산물 5일장 등 적극적인 고객 유치로 조속히 운영 내실화를 도모할 예정이다.

한편 상생장터 내 홍보관과 커뮤니티룸 등의 복합문화공간에서는 대구경북 상생 관련 이벤트를 주기적으로 개최해 경북도 도민회와 향우회의 네트워킹 장소로 활용토록 하고, 상생장터를 시·도민이 언제든 자유롭게 만나 한뿌리 상생협력의 의지를 다질 수 있는 의미 있는 공간으로 가꾸어 나갈 예정이다.

이번 개장식에서는 대구은행과 대구상공회의소가 취수원 다변화 영향 지역인 구미지역 농·특산물 상생구매의향서를 농민 대표분들께 전달해 대구경북 상생협력을 위한 민·관의 협력 의지를 확인하고, 더욱더 확산시켜 나가는 계기를 마련할 계획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경북 상생장터는 한뿌리인 대구와 경북이 협력해 상생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기념비적 공간을 마련한 점에 큰 의의를 둘 수 있다”며, “앞으로도 취수원 다변화 영향지역 제품 우선구매 등 상생협력을 위한 과제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대구와 경북의 상생 취지를 적극적으로 정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후남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후남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