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의료·건강·식품 영주
영주시, 추석 명절에도 가축전염병 차단방역 철저 기해일제소독 시행‧대시민 홍보‧비상연락 체계 유지
▲영주시 거점소독시설 전경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박후남 기자] 경북 영주시는 추석명절 인구이동에 대비 구제역‧조류인플루엔자(AI)‧아프리카돼지열병(ASF) 등 가축전염병의 발생을 막기 위해 철저한 차단방역 에 나섰다.

현재 강원도 일부 농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고병원성 인플루엔자(AI)와 구제역 등의 질병도 유럽·아시아 등지에 발생하고 있어 긴장을 끈을 놓지 못하는 실정이다.

시는 추석 연휴 귀성객과 여행객 등 사람과 차량의 이동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축산농가 방문 자제와 농가 준수사항 이행 협조사항를 현수막, 문자서비스, 마을 방송 등 대시민 홍보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

가축방역대책본부상황실은 예년보다 빠른 9월부터 조기 운영하고 있으며, 추석연휴에도 비상 연락 체계를 유지해 방역 공백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또한 오염원 유입차단을 위한 축협 공동방제단과 농가 자율 방역으로 추석 명절 기간 내내 대대적인 일제소독을 시행한다.

이용춘 축산과장은 “귀성객은 축산농장 방문 자제하고 농가에서는 축산관계자 모임 자제, 농장 주변 생석회 보강, 농장 축사 내‧외부 소독, 오염원 축사 유입차단 등 방역조치에 적극 협조가 필요하다”며, “AI, ASF, 구제역 의심축이 발생하면 즉시 행정기관, 가축방역기관 등에 신고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후남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후남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