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역사·문화 상주
제20회 전국유교경전암송대회 개최대상 곽희득씨 '주역의 계사전', 은상 성독단체 '대학 경1장' 암송
▲ 제20회 전국유교경전암송대회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대설위 상주향교는 10월 2일 상주시 유림회관에서 제20회 전국경전암송대회를 개최했다.

비대면 녹화 경연 결과 개인전 암송에서 상주향교 소속 곽희득(남, 73세)씨가 영예의 대상을 수상하면서 문화관광체육부 장관상과 함께 상금 50만원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 대회는 경상북도청년유도회가 주최하고, 성균관 상주청년유도회가 주관했으며, 문화체육관광부와 성균관, 경상북도 및 상주시의 후원으로 개인전 암송과 단체전 성독 경연으로 치러졌다.

개인전의 경전 암송은 초등부, 중등부, 일반부로 나뉘어 치러졌으며, 단체전은 성독으로 경연이 펼쳐졌다.

곽희득 씨는 ‘주역의 계사전(繫辭傳)’을 암송하여 대상을 수상했고, 개인 암송부분에서 김명희 상주향교 부설사회교육원장도 장려상을 수상했다.

상주향교는 성독 단체 일반부(김명희 외 19명)에서도 ‘대학 경1장(經一章)’을 성독해 은상을 수상했다.

이번 제20회 전국경전암송대회에는 전국의 초중등부 학생 69명, 일반부 암송 55명, 일반부 단체 성독 부문에는 6팀이 참가했는데, 전국의 5개 권역에서 사전 녹화 편집했다.

심사위원장인 한송 성백효(成百曉) 성균관대학교 겸임교수는 “지난해보다 전체적으로 경전 암송 실력이 매우 향상됐으며, 상주대회를 계기로 유교의 경전이 일상생활에 밀착되어 실추된 도덕성과 전통예절을 조금이라도 회복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대회 후에는 심사위원 3명의 시연 및 시강이 있었다. 성백효 심사위원장은 ‘대학 장구 서’를, 동산 권영태 선생은 주역의 ‘서집전 서’를, 술공 이동술 선생은 역시 주역의 ‘역서(易序)’를 시연해 갈채를 받았다.

한편, 지난 9월 29일 유튜브로 전국에 생중계한 제15회 문화체육관광부장관기 전국국학기공대회에서도 상주향교 국학기공 및 활인심방반이 이순자 사범의 지도아래 단체전 어르신부(이순자 외 13명)에서 ‘단공대맥형’을 경연하여 영예의 장려상을 수상했다.

이상무 상주향교 전교는 “상주향교 사회교육원은 명실상부한 대설위 향교로서 그 자질을 갖추었다”면서 “상주 유학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노력하자”고 말했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