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산업 일반경제 문경
문경시, 수소연료전지발전 첫 발걸음!문경 시멘트공장에서 수소연료전지발전 착수식 개최
▲ 수소연료전지발전 착수식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석경희 기자] 문경시는 10월 13일 (구)쌍용양회 문경 시멘트공장에서 수소연료전지발전 착수식을 개최했다.

이날 착수식에는 고윤환 시장을 비롯하여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고우현 경상북도의장, 김창기 문경시의회의장, 공경화 국토교통부 도시재생경제과장, 박형덕 한국서부발전사장, 황규연 한국광해광업공단사장, 강신화 영남에너지서비스 본부장, 윤태일 도시재생 주민협의체 위원장 등 45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국토부 공모사업으로 2020년 12월 문경시가 유일하게 선정된 경제기반형 도시재생뉴딜사업은 문경시멘트공장을 친환경 에너지 파크와 문화 스포츠 융복합의 거점으로 다시 탈바꿈하는 총 사업비 3,532억의 대규모 프로젝트로 2021년부터 총 6년간 시행 예정이다.

특히 이번에 착수한 수소연료전지발전은 문경시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의 핵심 사업으로 사업비 2,600억으로 40MW규모를 건설할 예정이다.

수소연료전지발전은 저장탱크 없이 도시가스 개질 즉시 화학 반응하여 사용할 수 있어 공급압력이 낮아 안전하고 소음은 기준치보다 현저히 낮으며 오폐수 및 악취 등 유해물질 배출이 전혀 없는 친환경 설비로 각광받고 있다.

또한 연료전지 발전사업을 통해 도시가스 미공급 지역에 도시가스를 공급하여 주거복지 향상은 물론 지역지원금과 세수확대로 이어져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윤환 시장은 “수소연료전지발전 착수를 시작으로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본격 가동되면 도시가스가 지역주민들에게 공급 되고 많은 일자리가 창출 될 것이며 인구가 유입되어 침체된 경기가 다시 활력을 찾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또한 “도시재생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도록 기관, 주민, 행정의 협력을 부탁드리며 신기동의 지역 발전을 위해 적극적인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쌍용양회 문경공장은 대한민국 산업유산으로 도시재생사업을 통한 창조적 재활용으로 문화 복합구간으로 재탄생할 것이며 또한 수소산업 선점을 통한 지속가능한 도시 성장 발판을 마련하여 새로운 시대 경북을 이끄는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형덕 한국서부발전 사장은 "이번 사업에서는 일반적인 연료전지 발전사업의 형태에 벗어나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연계한 신재생 설비의 교육 및 관광 자원화로 신에너지 사업이 국민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석경희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석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