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연예 역사·문화 대구시
대구특수교육, 빛솔합창단 전국장애인합창대회 참여제29회 세계장애인의 날 기념 전국장애인합창대회
▲빛솔합창단 연습 모습 ⓒ국제i저널

[국제i저널=경북 박후남 기자]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대구지역 고교연합 합창단인 빛솔합창단이 11월 25일(목)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제29회 세계장애인의 날 기념 전국장애인합창대회에 참가한다고 25일 밝혔다.

국제장애인문화교류협회와 광주광역시가 공동주최하는 이번 대회는 12월 3일제29회‘세계 장애인의 날’을 기념하고 장애인 합창의 예술적 가치를 알리고자 열리는 행사이며, 전국의 장애인합창단 중 지역예선을 거친 14개 팀이 참가하고, 공정한 심사를 통해 대상(대통령상) 금상(국무총리상) 은상(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동상(광주광역시장상) 등 10개 팀에게 수상의 영광이 주어진다.

이번 대회에 대구 대표로 참가하는 대구특수학급연합 “빛솔합창단”은 경북여고, 서부고, 학남고에 재학 중인 특수학급 학생 20여명으로 구성된 장애인합창단으로, 매주 각 학교로 지휘자 선생님이 찾아가는 수업을 꾸준히 하다가 이번 대회 준비를 위해 10월부터 토요일마다 함께 모여 연습을 진행해왔다.

2014년부터 특수학급 방과후 프로그램으로 시작한 ‘빛솔합창단’은 그 해 7월 제2회 지적장애인합창대회 ‘최우수상’수상을 시작으로, 2015년 9월 제3회 지적장애인합창대회 ‘대상’, 제2회(2016년)와 제4회(2018년) 대한민국어울림축전 합창 경연 ‘대상’, 2019년 전국 장애인 행복 나눔 페스티벌 국무총리(대상)상을 수상하는 등 활발하게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마스크를 쓰고 노래하며 화음을 맞추기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꾸준히 연습을 하며 이번 대회를 통해 아름다운 화음으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에게 다시 한번 희망의 메세지를 전할 예정이다.

합창 수업에 참여한 학남고 학생은 “처음에는 마스크를 끼고 소리를 내는 것조차 어려웠고 내가 잘 할 수 있을까 걱정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친구들과 화음을 맞추면서 하모니를 이루어가니 합창 시간이 즐겁고 기다려진다.”고 말했다.

한편, 감염병 상황에서 대회는 무관객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자세한 내용은 국제장애인문화교류협회중앙회 홈페이지, 전국장애인합창대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박후남 기자  iij@iij.co.kr

<저작권자 © 국제i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후남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